“기러기 가족, 남편은 술먹다 죽고 아내는 바람 피운다”

한국 민주당 송영길 대표 ‘망언’…논란 일자 사과, 야당”개탄스럽다”

한국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7일 ‘기러기 가족’을 깎아내리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다.

송 대표는 이날 “영어 하나 배우게 하려고 필리핀, 호주, 미국으로 유학 보내고 자기 마누라도 보내 부부가 떨어져 사니 남편이 혼자 술 먹다 돌아가시는 분도 있고 여자는 가서 바람이 나 가정이 깨져 ‘기러기 문제’가 사회 문제로 된다”고 말했다.

송 대표의 발언은 전남 나주 혁신도시의 국제학교 유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자녀 유학을 위해 떨어져 사는 기러기 가족을 거론한 맥락에서 나왔다.

국민의힘 황규환 상근부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가족과 떨어져 사는 이들의 아픔을 보듬지는 못할망정, ‘술 먹는 남자’, ‘바람 피우는 여자’ 운운하며 비하 발언을 쏟아낸 송 대표의 인식이 개탄스럽다”며 송 대표가 기러기 가족을 폄훼했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송 대표는 고용진 수석대변인을 통해 “국제학교 유치를 강조하는 과정에서 기러기 가족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으로 본의 아니게 상처를 드리게 된 점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송 대표는 이날 가슴에 단 태극기 배지를 가리키며 “제가 태극기(배지)를 차고 다닌다”며 “태극기가 소위 ‘광화문 태극기 부대’에 의해 왜곡되지 않게 하겠다”라고도 다짐했다.

송 대표는 “광복군의 태극기, 대한제국의 태극기, 안중근의 태극기, 6월 항쟁의 태극기, 광주항쟁 때 쓴 태극기를 민주 공화국, 민주당이 지킨다는 각오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7일 오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열린 신임 지도부의 첫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송영길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