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빈방문 한 달도 안남았는데…주미대사관, ‘대사대리 체제’

당분간 사실상 비상체제…”12년만의 국빈 방미 성공적 준비”

국가안보실장에 내정된 조태용 주미 대사
국가안보실장에 내정된 조태용 주미 대사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갑작스럽게 사퇴하고 조태용 주미 대사가 후임으로 내정되면서 주미한국대사관은 29일 사실상 비상체제로 가동에 들어갔다.

윤석열 대통령의 내달 말 미국 국빈 방문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실 외교 안보 라인의 잇단 인사로 대사직이 공석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다.

대사관은 이날 오전 대사 대리인 김준구 정무공사 주재로 직원회의를 개최했다.

주미대사관은 조태용 대사의 안보실장 임명이 공식 확인되면 이날 중 본국의 지시를 받아 미국 측에 문서로 조 대사가 이임하고 김 정무공사가 당분간 대사대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는 것을 공식 통보할 예정이다.

대사관은 정상회담까지 한 달 정도 남은 기간에 정무, 경제, 문화 등 분야별로 최대의 성과를 내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상회담 계기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미 동맹 70주년 공동성명에 북핵 문제와 관련해 미국의 확장억제를 실질적으로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을 담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다만 조 대사가 갑자기 이임하게 되는 등의 상황으로 인한 혼란도 일부 감지된다.

재외공관장 행사 참석차 한국으로 2주간 출장을 간 조 대사가 내달 초 귀국하는 대로 정상회담 준비를 다시 진두지휘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대사관 및 본국의 관련 인사 라인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조 대사는 워싱턴 특파원과도 다음 달 11일 정례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기도 했다.

한국 정부는 이날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을 주미대사에 내정하고 아그레망(외교사절에 대한 사전 동의) 절차 를 밟는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상회담 전에 후임 대사가 부임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