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의회 도서관, 소수계 6·25 참전용사 재조명

여성·소수인종 참전용사 이야기 발굴해 학교서 교육…유업재단이 수주

미국 의회도서관
연방의회도서관 [연방의회도서관 홈페이지 캡처]

 

연방의회 도서관이 한국전쟁에서 활약한 미국 사회의 비주류 참전용사들을 재조명하는 작업에 나섰다.

미국 비영리단체인 ‘한국전쟁 유업재단’은 29일 의회도서관이 발주한 소수계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에 관한 교육자료집 제작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의회도서관은 유업재단에 ‘티칭 위드 프라이머리 소스'(TPS)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TPS란 의회도서관이 보유한 디지털 1차 자료 등을 토대로 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을 만드는 전국 조직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한국전쟁 유업재단이 제작한 각종 한국전쟁 교육자료집 소개
한국전쟁 유업재단이 제작한 각종 한국전쟁 교육자료집 소개 [한국전쟁 유업재단 홈페이지 캡처]

한종우 유업재단 이사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연방의회 도서관은 한국전쟁뿐 아니라 2차 세계대전, 베트남전 등 모든 전쟁의 참전용사 자료를 가장 많이 가진 곳”이라며 “이번 작업으로 한국전쟁의 역사를 더 완벽하게 설명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계층의 경험을 비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유업재단이 국가보훈처 지원으로 22개국 참전용사 1500명의 인터뷰를 수집해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교사들과 함께 수업 자료집을 만든 것은 물론 참전국 역사교사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월드콩그레스를 매년 개최하는 등 한국전쟁 관련 사업들을 주도했다는 점을 의회도서관이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의회도서관 프로젝트를 통해 유업재단은 소수계 참전용사들의 이야기를 미국의 학생들에게 알리기 위한 교과 과정을 개발하고, 이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알리기 위해 교사들을 대상으로 웨비나도 진행한다.

이와 별도로 유업재단은 오는 8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국가보훈부 후원으로 제4회 월드콩그레스를 열어 22개 참전국 역사 교사들을 대상으로 5월 출판 예정인 캐나다의 한국전쟁 교육자료집 등에 대해 토론한다고 밝혔다.

한 이사장이 이끄는 또 다른 비영리단체 세계역사디지털교육재단(WHDEF)도 한국국제교류재단(KF) 후원으로 미국 등 참전국 역사·사회 교사 29명을 오는 6월 한국에 초청해 비무장지대, 판문점을 비롯한 한국전쟁 관련 장소들, 한국의 역사와 산업 현장 등을 두루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