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들이 소수계 우대정책 반대한 이유는?

민주당 캘리포니아서 공약…아시아계 등돌려 공화 반사이익

“오히려 자녀 대입에 불리” 판단…한인 후보 당선에 도움 줘

소수인종을 우대하겠다는 캘리포니아주 민주당의 선거전략이 오히려 역풍을 불렀다는 지적이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17일 캘리포니아에서 소수계 우대 정책인 ‘어퍼머티브 액션’을 부활하겠다는 주민투표가 부결된 것은 아시아계와 라틴계의 대대적인 이탈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지난 3일 대선과 함께 실시된 소수계 우대정책 부활안 주민투표는 찬성 43%·반대 57%로 부결됐다.

캘리포니아의 민주당 정치인들이 주도한 소수계 우대정책 부활에 아시아계가 반대한 것은 대학 입학과 관련한 내용 때문이라는 것이 NYT의 분석이다.

미국 내에서 학업 성적이 뛰어난 편인 아시아계 학생들은 소수계 우대정책이 부활하면 오히려 대학 입학의 문이 좁아진다는 것이다. 입학 사정에 인종적 요인이 고려되면 학업성적이 우수한 인종 그룹이 상대적으로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라틴계에서도 소수계 우대정책 부활안에 대한 반대가 적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전 인구의 85%가 라틴계인 캘리포니아주 임페리얼 카운티에서 소수계 우대정책 부활안에 대한 반대는 찬성보다 16% 포인트나 많았다.

소수계 우대정책을 펴면 소수계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민주당의 계산 착오는 선거 결과에도 반영됐다.

민주당은 2018년 연방 하원의원 선거에서 캘리포니아주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오렌지카운티를 석권했다.

그러나 올해 선거에선 공화당이 최소 2석을 확보했다.

NYT는 한국계인 미셸 박 스틸 의원도 선거 과정에서 소수계 우대정책 부활에 반대 입장을 밝혀 아시아계와 백인 유권자의 지지를 받았다고 전했다.

오마 워소 프린스턴대 교수는 소수계의 투표 성향에 대해 “인종별 몰표를 예상하면 안 된다. 훨씬 다양하다”고 말했다.

하버드대학 [A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