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사·간호사들, 트럼프에 ‘정권이양’ 촉구

미국병원협회·의사협회·간호사협회 “정보공유 시급” 공식 서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불복을 이어가면서 조 바이든 당선인 측의 정보 접근을 원천 차단한 가운데 미국 내 대표적인 의료 단체들이 대유행의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정보 공유를 촉구하고 나섰다.

미국병원협회(AHA), 미국의사협회(AMA), 미국간호사협회(ANA)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기록적인 수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입원하고 있다고 말한 뒤 정권 이양 절차 지연이 생명을 희생시킬 수 있다며 대유행 대응에 대한 정보를 인수위와 공유하라고 요구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이들은 “국가 자산 추가 배치를 계획하기 위한 치료법, 검사용품, 개인보호장비, 인공호흡기, 병원 침상 규모와 인력 가용량 공급의 실시간 데이터 및 정보는 수많은 생명을 구하기 위해 공유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국가전략비축량(SNS)의 보급품 정보, 백신과 치료제 (개발·보급) 가속을 위한 트럼프 행정부의 ‘워프스피드 작전’, 의약품 보급 계획은 “환자를 돌보는 능력에 실수가 없도록 하기 위한 전략 계획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공유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혼란스러운 정권 이양은 현재 진행 중인 비상사태로 인해 이미 혹사당하고 있는 보건 산업과 인력에 어려움을 가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내년 1월 20일 취임 예정인 바이든 당선인은 대유행 정점 속에 새 행정부를 출범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든 당선인은 전날 “우리가 협조하지 않으면 더 많은 사람이 죽을 수 있다”며 정권 인수작업에 협조해 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블룸버그는 “새 행정부에 권력을 넘기는 정부의 공식 절차는 인수위가 기관 운영에 속도를 내고 취임 첫 조치를 계획하는 과정을 수반한다”며 “그것은 평시에도 복잡한데, 대유행과 백신 보급의 복잡성은 위기를 높인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