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입고 연방의회 서다…한인 4명 입성

새출범 제117대 의회, 여성·소수인종 목소리 높아져

3일 출범한 제117대 미국 연방의회에 한인 정치인 4명이 공식 입성했다.

의회 진출에 성공한 이들은 민주당의 앤디 김(재선·뉴저지주), 어머니가 한국인인 메릴린 스트릭랜드(초선·워싱턴주), 공화당의 미셸 박 스틸(초선·캘리포니아주), 영 김(초선·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이다.

한복을 입은 스트릭랜드 의원/C-SPAN 캡처 via 송원석 Facebook

 

 

이날 개회 행사에 참석한 이들은 서로 인사를 나누며 ‘코리안 파워’를 과시했다. 이들은 한미 관계 증진과 한인 권익 신장을 위해 의회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특히 메릴린 스트릭랜드 의원은 개회식에 한복을 입고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미국 의회 역사상 한복을 입고 등원한 의원은 스트릭랜드 의원이 처음이다. 한국 이름이 순자인 스트릭랜드 의원은 같은 당의 앤디 김 의원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한편 새로운 의회는 이전과 비교해 여성과 소수인종, 성 소수자 등이 크게 늘어났다.

언론에서는 새로 시작한 의회가 가장 다양한 구성을 갖췄다는 평가가 나온다.

공영라디오 NPR에 따르면 공화당에선 117대 의회에서 35명의 여성 하원의원이 탄생해 사상 최다를 기록했다. AP통신도 공화당은 이번 의회에서 어느 때보다 많은 여성 및 소수인종 의원을 배출했다고 전했다.

공화당의 이벳 헤럴(뉴멕시코) 하원의원은 공화당 최초의 아메리카 원주민 연방 의원이다.

25세인 공화당 매디슨 코손(노스캐롤라이나) 하원의원은 민주당의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 하원의원의 최연소 의원 기록을 갈아치웠다.

NPR은 “기록적인 수의 여성, 소수인종, 성 소수자 의원들은 117대 의회를 역사상 가장 다양한 의회로 만들었다”며 의회의 다양성을 높이는 데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복을 입은 스트릭랜드 의원이 앤디 김 의원과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C-SPAN 캡처 via 송원석 Facebook
왼쪽부터 미셸 박 스틸, 메릴린 스트릭랜드, 영 김, 앤디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