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위’, 한국산 진단키트 모두 사용

호건 주지사 “한국정부, 해당기업에 감사”

민간 실험실은 100만회 검사분 추가 구매

메릴랜드주가 15일 한국에서 사들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를 모두 사용했다고 밝혔다.

래리 호건 주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랩지노믹스에서 구매한 50만 회 검사분의 진단 키트 활용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호건 주지사는 “이 진단키트는 주의 장기 검사 전략에서 중추로서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또 “우리가 이 위기의 어두운 시절 절박하게 필요할 때 한국 정부와 랩지노믹스가 도움을 준 데 대해 다시 한번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말했다.

메릴랜드주는 미국에 진단키트가 매우 부족하던 지난 4월 랩지노믹스에서 50만회 검사 분의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들여왔다.

이후 식품의약국(FDA)의 최종 승인 기준에 맞춰 기존 확보 물량을 반환하고 5월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진단키트를 도입해 이를 검사 현장에서 활용했다.

한인 부인을 둬 ‘한국 사위’라는 별칭이 붙은 호건 주지사는 이 과정에서 한국 정부와 랩지노믹스의 도움이 컸다며 ‘오래가는 우정’이라는 작전명까지 붙였다.

그는 이날 한국산 진단키트의 성공을 바탕으로 랩지노믹스가 주내에서 코로나19 감염 여부 판정을 하는 민간 실험실인 CIAN과 100만 회 분의 검사가 가능한 진단 키트를 추가로 구매하는 별도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랩지노믹스 검사와 이들 두 기업은 우리 주의 최전선에서 계속 생명을 구하고 실질적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래리 호건 주지사와 유미 호건 여사/Larry Hoga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