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부들, 호텔 사들여 노숙자 쉼터로 변신

코로나 확산방지에 경영난 호텔 돕기…일거양득 평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미국 지역정부들이 호텔을 사들여 노숙자 쉼터로 전환하고 있다.

기존 노숙자 쉼터 수용인원을 분산시켜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을 낮추는 한편 경영난에 빠진 호텔에 출구를 마련해줘 일거양득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15일 블룸버그통신은 “미시간주부터 텍사스주까지 여러 지역정부가 코로나19 대유행 대응에 호텔을 활용하고 있다”면서 “관련 연방정부 자금이 이미 소진됐고 일부 주민이 반발함에도 지역정부들이 호텔을 활용해 노숙자를 수용하려는 계획에 더 힘을 싣고 있다”고 보도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리얼캐피털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미국에서 매각된 호텔 1.2%를 정부가 사들였다. 최근 5년과 비교해 비중이 11배 이상 늘어난 것이라고 업체는 설명했다.

지역정부들은 호텔 등을 사들여 노숙자 쉼터를 만드는 데 거액을 쏟고 있다.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호텔과 모텔, 공실이 발생한 아파트 등을 사들여 노숙자 장기 숙소로 바꾸는 ‘홈키’ 프로젝트에 올해 연방정부와 주 재원을 모두 합쳐 6억달러(약 6567억원)를 배정했다.

워싱턴주 킹스카운티는 코로나19가 확산하자 노숙자 쉼터 밀집도를 낮추기로 하고 약 3억5000만달러(약 3830억원)를 들여 호텔들을 노숙자 장기 쉼터로 전환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킹스카운티 관계자는 “우리는 (코로나19에) 즉각 대응하고 싶었다”라면서 “코로나19 경영난에서 탈출할 길을 찾는 호텔주인들과 접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반발이 없는 것은 아니다.

킹스카운티 소속 렌턴시 의회는 노숙자 쉼터 운영지역을 제한하는 규정을 최근 통과시켜 호텔을 빌려 운영하던 쉼터 한 곳을 폐쇄할 상황이다.

블룸버그통신은 “호텔을 빌려 노숙자에게 제공하는 정책을 오랫동안 시행해온 뉴욕시도 최근 (부촌인) 어퍼웨스트사이드의 호텔을 노숙자 쉼터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자 반발에 부닥쳤다”라면서 “다만, 전례 없는 공중보건 위기에 여행이 중단되고 숙박업계가 위기에 처한 터라 지역정부가 호텔을 사들여 노숙자에게 제공하는 일은 계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숙인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