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공립학교 마스크 착용 의무화 금지

행정명령 발표…CDC는 “학교서는 마스크 써라”.

그레그 애벗 미국 텍사스 주지사가 18일 공립학교들에 학생들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라고 지시했다.

2021학년도까지는 교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라고 권고한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지침에 반대되는 조치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애벗 주지사는 이 같은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표하며 “마스크 착용 선택권에 대한 텍사스인들의 자유를 지키면서 코로나19를 완화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애벗 주지사는 지역정부 기관에 대해 마스크 착용 조치 시행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행정명령에도 서명했다.

애벗 주지사의 행정명령은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지역 정부나 관리에 대해 최대 1000달러의 벌금형을 처분할 수 있다는 것이 골자다.

또한 공립학교들은 6월4일부터 어떤 학생이나 교사, 부모 또는 다른 직원 및 방문자도 교내에 있는 동안 마스크를 착용할 의무가 없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최근 미국에서는 CDC의 권고에 따라 주정부 차원의 공공장소 마스크 착용 의무가 잇따라 해제되거나 완화되고 있다. 그러나 지방정부나 교육, 기업체들에 대해서는 각자 재량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주정부가 대부분이다.

CDC는 실내외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새로운 지침을 내놨지만 학교는 예외로 뒀다. 대면 수업이 재개될 때까지 모든 학생 및 관계자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진 못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레그 애벗 미 텍사스 주지사. [AF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