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 성소수자 상품 전면배치 했다가 역풍

반발 산 제품 철수…”‘버드라이트’ 전철 밟지 않으려 신속 대응”

대형 소매유통체인 ‘타겟'(Target)이 ‘성소수자 인권의 달'(LGBTQ Pride Month) 6월을 앞두고 매장 전면에 LGBTQ 전용 상품들을 내놨다가 역풍을 맞았다.

24일 AP통신·USA투데이 등에 따르면 타겟은 이달 초부터 미 전역의 매장에 트랜스젠더 전용 의류·액세서리·생활용품·서적 등을 진열했다가 소비자들이 거세게 반발하자 이들 상품을 철수하기로 했다.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 본사를 둔 타겟 측은 “금년 콜렉션을 매장에 선보인 이후 직원들의 안전과 웰빙에 영향을 미칠만한 위협을 겪었다”며 “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주요 반발을 부른 상품들을 매대에서 내리고 그외 상품들도 전면에서 후면으로 이동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어린이용 제품들이 소셜미디어에서 논란을 불렀다.

타겟 측은 구체적인 제거 대상 품목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가장 눈길을 끈 상품은 ‘성전환 수술을 받지 않은 트랜스여성들을 위한 수영복’이라고 매체들은 전했다.

이 제품을 만든 업체는 런던에 기반을 두고 오컬트(occult)·사타닉(satanic)을 주제로 LGBTQ 의류·액세서리 등을 만들어 파는 ‘앱프랄렌'(Abprallen)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현재 타겟 온라인몰에서 앱프랄렌 제품을 검색하면 결과가 ‘0’로 나온다고 전했다.

미국 유통체인 타겟 매장에 진열된 의류
유통체인 타겟 매장에 진열된 의류 [AP=연합뉴스]

USA투데이는 타겟이 미국의 대표적인 맥주 브랜드 ‘버드라이트'(Bud Light)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고객들의 불만을 들은 후 신속히 대응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버드라이트는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을 진행 중인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딜런 멀바니(26)와 파트너십을 맺고 고객 기반을 넓히려다 곤욕을 치른 바 있다. 버드라이트 주류 고객들이 반발하고 불매운동에 나서자 모기업 ‘앤하이저부시'(ABI) 최고경영자(CEO)까지 나서 진화 작업을 벌였다.

ABI는 멀바니 사태로 인한 재정적 손실을 회복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회복하기 위해 올여름 버드라이트 광고를 3배 이상 늘리기로 했다.

AP통신은 “타겟·월마트·H&M 등 일부 소매업체들은 지난 10년간 성소수자 인권의 달에 앞서 LGBTQ 상품 디스플레이를 꾸준히 확대해왔다”며 “올해는 미성년자의 성전환 수술·트랜스젠더의 여성 스포츠 출전 등과 관련한 입법이 큰 논란이 되면서 소비자들이 더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타겟은 1902년 설립된 유통업체로 1967년 미네소타주 로즈빌에 첫 소매 매장을 열었으며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서 194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연간 매출은 작년 기준 1090억 달러(약 144조 원)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