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앨라배마, ‘백신여권’ 공식 금지

“백신 안맞아도 차별없다…공공기관서 접종증명 발급도 안해”

격리면제 원하는 한인들은 난감…의료기관 서류 인정이 관건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19 백신 접종을 증명하는 ‘백신여권’ 도입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조지아와 앨라배마주가 25일 나란히 백신여권 도입을 공식 금지시켜 눈길을 끌고 있다. ㅈ는 논의가 한창이다. 하지만 미국에선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찮게 나온다.

백신 여권은 백신을 맞은 사람은 별도 검사나 자가격리 없이 자유로운 여행을 하게 하고 스포츠 경기나 공연 등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의 제도이지만 개인정보 보호를 중시하는 미국에서는 거부감이 큰 상황이다.

이날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백신 접종 여부에 따라 조지아주 출입을 제한할 수 없으며 주정부과 로컬정부 등 공공기관은 백신접종을 고용이나 근로의 조건으로 내세울 수 없다”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케이 아이비 앨라배마 주지사도 같은 날 백신여권 도입 금지를 명문화한 법안 SB267에 서명해 공식 발효시켰다. 이 법안은 정부기관이 백신 관련 인증문서를 발급하는 것을 금지하고 접종을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공공기관이 차별을 할 수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앞서 론 드산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이달 초 이미 백신여권 금지 행정명령에 서명했었다. 그는 “백신 접종기록은 개인적인 건강 정보이며 의무적으로 공유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러한 백신여권 금지 조치로 인해 해당 주에 거주하는 한인들은 한국 입국시 필요한 백신접종 증명을 공공기관에서 발급 받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가 공공기관이 아닌 의료기관 등에서 발급한 백신접종을 인정해줄지 여부가 자가격리 면제 도입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뉴욕주에서 최근 출시한 코로나19 디지털 백신여권 ‘엑셀시오르 패스’ 활용 모습
[AP=연합뉴스. 뉴욕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