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 재우니 쉿!’ 요청에 이웃 5명 살해…범인 체포

텍사스주에 걸린 총기난사 살해범 수배 공고
텍사스주에 걸린 총기난사 살해범 수배 공고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텍사스주에서 이웃집에 총기를 난사해 5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용의자가 도주한 지 나흘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고 NBC 방송 등이 2일 전했다.

텍사스주 몽고메리 카운티 보안관실은 지난달 28일 텍사스 클리블랜드에서 벌어진 총기 난사 사건 용의자 프란시스코 오로페사(38)를 이날 오후 7시께 범행 현장에서 약 17마일 떨어진 도시 컷앤드슛에서 별다른 사고 없이 체포했다고 밝혔다.

그는 몽고메리 카운티 교도소로 이송됐으며, 1급 살인 혐의로 기소됐다.

숨진 이들은 모두 온두라스 출신으로, 모자 관계인 소니아 아르헨티나 구즈만(25)과 다니엘 엔리케 라소 구즈만(9)을 비롯해 21세 여성과 31세 여성, 18세 남성으로 확인됐다.

텍사스주 총기 살해 희생자들 추모하는 이웃
텍사스주 총기 살해 희생자들 추모하는 이웃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사건으로 아내와 아들을 잃은 윌슨 가르시아는 사건 당일 친구와 대부모 등 총 15명이 교회 행사 준비를 도우려고 자기 집에 모였다고 CNN에 말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사건이 발생하기 10∼20분쯤 전에 가르시아와 다른 2명이 오로페사가 있는 쪽으로 걸어가 ‘아기가 자고 있으니 집 근처에서 총격을 멈춰달라’고 요청했다. 오로페사는 이를 거부했고, 가르시아 일행은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말하고 돌아왔다.

그러자 잠시 뒤 오로페사가 총을 장전하고 달려와 현관에 있던 가르시아의 아내에 이어 다른 성인 3명과 가르시아의 아들까지 잇따라 쐈다고 가르시아는 전했다.

가르시아는 “창문 밖으로 나가라”는 아내의 당부를 듣고 몸을 피해 살아남았다고 밝혔다. 또 숨진 다른 여성 2명이 자신의 2살 반 된 딸과 생후 1개월 아들을 보호해줘 아이들이 생존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오로페사는 범행 직후 달아났고, 그를 추적하는 데 경찰 등 250여명이 동원됐다. 관련 정보 제공 대가로 8만달러의 포상금도 걸렸다.

그의 현재 미국 체류 신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과거 2009년 이후 최소 4차례 불법으로 미국에 입국해 이민 당국에 추방된 적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