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 친필 ‘E=mc²’ 124만불에 팔렸다

예상 낙찰가 3배…친필로 공식 적어둔 경우 4건에 그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직접 쓴 'E=mc²' 공식이 담긴 서한. [RR옥션/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금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직접 쓴 ‘E=mc²’ 공식이 담긴 서한. [RR옥션/AP=연합뉴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직접 손으로 쓴 ‘E=mc²’ 공식이 담긴 서한이 경매에서 거액에 팔렸다.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공식’으로 꼽히는 이 공식은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이론에 나오며 ‘질량-에너지 등가원리’를 나타낸다.

에너지와 질량의 관계를 나타낸 E=mc²공식으로 인류는 물리현상과 우주를 더 잘 이해하게 됐지만, 핵에너지의 원리를 깨우쳐 핵무기를 만들기도 했다.

지난 13일부터 전날까지 진행된 이번 경매에 총 37차례 입찰이 이뤄졌는데 “편지의 희귀성 때문에 입찰전쟁이 벌어졌다”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캘리포니아공과대학(Caltech) ‘아인슈타인 논문 프로젝트’ 기록연구사들과 아인슈타인이 설립자 중 한 명인 이스라엘 히브리대 등에 따르면 아인슈타인이 친필로 E=mc²공식을 쓴 경우는 이번에 경매된 서한까지 포함해 총 4건만 확인된다.

이번에 경매된 서한은 실버스타인 자손들이 보유하다가 최근 공개됐다.

낙찰자는 ‘익명의 문서수집가’로만 공개됐다.

최초엔 5명이 서한을 낙찰받고자 도전했으나 입찰가가 70만달러를 넘어가면서 2명이 경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팔린 서한은 가로와 세로가 각각 8.5인치와 11인치인 일반적인 크기의 편지지 한 장으로 오른쪽 위에 1946년 10월 26일이라고 날짜가 적혀있다.

아인슈타인은 실버스타인이 제기한 의문에 답하고자 이 서한을 썼으며 E=mc²공식은 첫 줄에 나온다.

공식이 포함된 전체 문장은 ‘학식이 없어도 당신의 의문은 E=mc²공식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이다.

실버스타인은 일부 아인슈타인의 이론에 도전하고 비평한 학자다.

그는 세계에 상대성이론을 이해한 사람이 아인슈타인과 자신, 천문학자 아서 에딩턴 등 3명밖에 안 된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유명하다.

‘3명만 이해한 이론’은 사실과는 다르지만, 상대성이론의 난해함을 상징하는 관용어로 굳어졌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직접 쓴 'E=mc²' 공식이 담긴 서한. [RR옥션/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금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직접 쓴 ‘E=mc²’ 공식이 담긴 서한. [RR옥션/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