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아프간전 종료…”코끼리가 모기에 졌다”

미군 철수 완료, ‘최장 전쟁’ 마무리…20년간 양측 17만명 희생

바이든 “20년 주둔 끝났다”…정권찾은 탈레반 “완전독립” 축포

속속 이륙하는 미군기
속속 이륙하는 미군기 (카불 AFP=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수도 카불 국제공항에서 이륙하고 있는 미국 공군 항공기.

20년을 끌어온 미국과 아프가니스탄의 전쟁이 30일 마침내 끝났다.

이날 미군이 아프간 철수를 완료함에 따라 20년 전쟁의 막이 내렸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이라는 코끼리가 아프가니스탄이라는 모기에 졌다고 보도했다.

FT는 특히 아프간 철수를 둘러싸고 테러가 발생해 미군 다수가 숨지는 등 비극적인 장면은 미국이라는 코끼리가 아프간이라는 모기에 꼼짝 못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건으로 세계인들의 뇌리에 기억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어 FT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미 카터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아프간전은 2001년 미국 뉴욕 무역센터 등에 대한 9·11 테러 직후 발발했다가 이날 미국이 미군 철수와 민간인 대피 완료를 선언함에 따라 공식 종료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20년의 우리 군대 주둔이 끝났다”고 말했고, 20년 만에 아프간 권력을 다시 장악한 탈레반은 완전한 독립을 선포했다.

매켄지 사령관은 “아프간 철군 완료와 함께 미국인, 제3국인, 아프간 현지인의 대피 임무 종료를 선언하기 위해 여기에 섰다”고 말했다. 대피작전이 본격화한 지난 14일 이후 12만3천명이 아프간을 탈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아프간 대피 작전을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공수작전’이라고 치하했다. 그는 31일 오후 대국민 연설을 할 예정이다.

탈레반 대변인인 자비훌라 무자히드는 “미군이 카불 공항을 떠났으며 우리나라는 완전한 독립을 얻었다”며 탈레반이 아프간 전역을 통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탈레반 대원들은 어둠 속에서 마지막 미군기가 공항을 떠나는 모습을 지켜보며 승리를 자축했으며 축포를 쏘아 올렸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미 '최장 전쟁' 아프간전 종료…20년간 양측 17만명 희생(종합2보) - 2

아프간전은 9·11 테러 배후로 지목된 알카에다의 수장 오사마 빈라덴에 대한 인도 요구를 당시 아프간 정권을 쥔 탈레반이 거부하자, 미국이 동맹국들과 합세해 아프간을 침공함으로써 시작됐다.

미국은 탈레반을 축출한 뒤 친미 정권을 세우고 2011년 5월 빈라덴까지 사살했지만 내내 전쟁의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올해 5월 1일까지 미군을 철수하는 합의를 탈레반과 작년 2월 맺었다. 지난 1월 취임한 조 바이든 대통령도 올 4월 미군 철수를 결정하면서 아프간전 종식 의지를 공식화했다.

그러나 최소 연말까지는 친미 성향 아프간 정부군이 버틸 것이라고 미국이 오판하는 바람에 탈레반이 지난 15일 정권을 장악한 뒤 철군은 물론 민간인 대피 작전에도 큰 혼선을 빚었다.

현재 아프간에는 100명대의 미국인이 남아 있어 앞으로 이들과 현지 조력 아프간인의 추가 대피가 새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 아프간 철군 완료 확인 (CG)
미, 아프간 철군 완료 확인 (CG) [연합뉴스TV 제공]

아프간전은 미국과 아프간 모두에 큰 상처를 남겼다. 지난 4월 기준 희생된 이는 모두 약 17만 명으로, 아프간 정부군(6만6000 명)과 탈레반 반군(5만1000 명), 아프간 민간인(4만7000 명) 등 아프간 측 피해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반면 미군 2448명이 숨지고 미국 정부와 계약을 한 요원 3846명,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등 동맹군 1144명 등 미국과 동맹 역시 적지 않은 희생을 치렀다.

미국의 전쟁 비용은 1조 달러(1165조 원)에 달한다.

뉴욕타임스는 “20년간 주둔을 끝내고 미군 비행기가 30일 밤 카불을 떠났다”며 “그러나 탈레반을 격퇴하는 데 실패했고 (대피를 원하는) 많은 아프간인을 뒤에 남겨뒀다”고 말했다.

AP통신은 미국이 최장기 전쟁을 끝냈지만 군 역사에서 엄청난 실패, 완수하지 못한 약속, 광란의 마지막 탈출로 기억될 것 같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