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57% “트럼프, 백악관 떠나야”

로이터·입소스 여론조사…트럼프 지지자도 찬성

79%, 의사당 폭동 참가자 ‘범죄자’·’바보’로 여겨

미국 시민 57%가 연방의회 의사당 폭동 사태 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해임이나 퇴진에 찬성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와 공동으로 성인 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오차범위 ±4%포인트) 이같이 나타났다고 8일 보도했다.

조사 대상에는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표를 던진 339명이 포함돼 있다.

세부적으로 응답자의 30%는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수행이 수정헌법 25조의 발동을 통해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이 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부통령이 직무를 대행하도록 허용한다.

부통령과 내각 과반이 이에 찬성하면 발동되는데, 대통령이 이를 거부할 경우 상·하원에서 각각 3분의 2 이상 동의가 나와야 해임이 가능하다.

응답자의 14%는 의회가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임해야 한다는 응답은 13%였다.

이와 달리 응답자의 12%는 대선 결과에 불복하며 의사당으로 난입한 시위대의 행동에 지지를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투표한 이들과 공화당원들의 3분의 2를 포함한 79%의 응답자는 폭동 참가자들을 ‘범죄자’ 또는 ‘바보’로 묘사했다.

반면, 응답자의 9%는 ‘걱정하는 시민’, 5%는 ‘애국자’로 표현했다.

당일 시위대를 상대로 한 연설을 통해 난입 사태를 부추긴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에 대해선 70% 정도가 반대했다.

앞서 여론조사기관 유고브가 지난 7일 발표한 조사 결과, 응답자의 63%가 난입 사태를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라고 답했다.

민주당 지지자 중 93%, 무당파의 55%가 이같이 답했다.

공화당 지지자 사이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라고 답한 비율은 27%였다.

워싱턴 연방의사당 앞에서 트럼프의 퇴진을 촉구하는 시민들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