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는?

조지아주를 비롯해 미국 전역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의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해 소개한다. /편집자주

◇ RSV는 무엇?

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는 보통 가벼운 감기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호흡기 바이러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 2주 안에 회복되지만, 유아와 노인에게는 심각한 증상을 동반한다.

◇ 감기와 다른 점은?

관련 증상들이 감기처럼 보일 수 있고 콧물, 기침, 그리고 고열을 포함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유아의 콧물과 기침이 더 심각한 호흡곤란으로 변한다면 폐 질환을 통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RSV일 수 있다. 조산아나 폐 및 심장 질환과 같은 다른 의학적 조건을 가진 어린이에서 RSV 감염은 더 심각할 수 있다.

◇ 주의해야 할 증상은?

호흡곤란 또는 가슴 근육을 잡아당기는 듯한 빠른 호흡, 입술 또는 손톱 주위의 회색 또는 푸른색 변색, 천명, 무기력 또는 극심한 피로, 액체 또는 모유 수유 거부, 대소변 감소

◇ 누가 RSV에 걸리나?

누구나 RSV에 걸릴 수 있다. 특히 심각한 기도 및 폐 감염에 노출된 유아, 노인 그리고 다른 취약계층에게 가장 큰 위협을 준다. 5세 미만의 미국 어린이 가운데 RSV는 매년 5만8000명의 입원과 최대 500명의 사망을 초래한다. 65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RSV는 매년 17만7000명의 입원과 1만4000명의 사망을 유발한다.

◇ 감염은 얼마나 지속되나?

감염된 사람들은 보통 3일에서 8일 동안 전염력을 가진다. 면역력이 약한 아기 등은 최대 4주 동안 RSV를 퍼뜨릴 수 있다. 아직 예방 백신은 없으며 제약사들이 몇몇 백신 후보를 시험하고 있다.

<자료=AP통신>

이상연 대표기자

한국 보건복지부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