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성토장’된 현대 착공식

그룹 관계자, 한국 정부 인사들 일제히 “IRA 개정해야” 촉구

샴페인 축배는 잠시…연방 정부에 “한국산 차량 포함” 압박

지난 25일 개최된 현대차 그룹의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착공식에서 회사 관계자들과 조지아주 인사들이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적용을 일제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AJC는 ‘현대가 미국정부에 전기차 세액공제 문제를 압박하고 있다(Hyundai presses U.S. government for flexibility with EV tax credits)’는 제목의 특집기사를 통해 55억4000만달러 규모의 대규모 투자 축하행사를 정치적으로 활용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바이든 대통령의 미국 자동차 업계의 전동화 추진 드라이브로 사바나 인근 브라이언 카운티에 수십억 달러 규모의 현대차 공장을 유치했다”면서 “하지만 현대차는 새로운 연방 세액공제 규정으로 인해 미국에서의 영업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고 전했다.

특히 이날 행사가 전면에서는 정의선 그룹 회장과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의 샴페인 축배, 현대, 기아, 제네시스 EV의 자동차 쇼 같은 축제 형식으로 열렸지만 곧바로 현대차에 대한 차별을 성토하기 위해 ‘서리’처럼 차가운 분위기 가운데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행사에 참석한 조태용 주미 한국대사는 “오늘의 획기적인 사건은 한국 기업들이 미국의 책임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라는 사실을 확증한다”면서 “우리 정부는 한국이 미국에 대해 실행한 약속이 보답받았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조 대사는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해 “한국 기업들은 이제 이 법안의 EV(전기차) 크레딧 규정에 따라 불이익을 받을 위험에 처해 있다”면서 “우리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 대사에 이어 발언한 돈 그레이브스 연방 상무부 차관은 조 대사의 지적에 대한 즉답 대신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과의 우호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후변화 제한에 대해서도 야심찬 비전을 선포했다”면서 “2030년까지 미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차의 50%를 EV로 만들겠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을 비롯한 외국 자동차 업체들의 불만을 의식한 듯 “단기적인 불협화음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이 법안은 미국 제조업을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현대차의 EV는 다른 자동차 회사들의 EV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목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현대차 측에 보낸 성명을 통해 “미국 제조업과 인프라를 활성화하려는 자신의 계획이 조지아주에서 미국 국민을 위해 계속 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현대차의 조지아 전기차 공장은 내가 지난 5월 한국을 방문했을 때 발표됐는데, 예정보다 몇 달 앞서 착공식이 열려 흥분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의 투자는 미국인들이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브라이언 카운티 주변의 전체 지역사회를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 미국인들의 비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현대차 그룹 경영진은 새로운 법안이 소비자의 선택을 제한하고 미국 자동차의 전동화를 늦추면서 가까운 시일 안에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당초 조지아 공장이 1단계로 연간 30만대의 EV를 생산하고 8100명을 고용할 것이라고 말해왔다. 하지만 이날 호세 무뇨스 현대차 미국법인 사장 겸 그룹 COO는 “조지아 공장의 생산량이 결국 연간 50만대까지 증가할 수 있다”면서 “‘몇 가지’ 신모델을 포함한다”고 암시했다.

무뇨스는 “5월 공장 투자 발표 몇달 후 통과된 이 법안을 보고 사실 조금 놀랐다”면서 “향후 브라이언 카운티 공장에서 생산될 차량은 현대차가 2026년에 배터리를 생산하기 시작할 때까지 완전히 자격을 갖추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무뇨스는 기자들에게 “현재 우리에게 가장 심각한 문제는 바이든 행정부의 방침을 완전히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이 문제는 앞으로 2~3년 동안 어떻게 대처하느냐 하는 것으로 그 영향은 매우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무뇨스는 “바이든 행정부가 새로운 입법 없이 현대와 같은 자동차 회사들에게 과도기를 주는 행정적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면서 “이는 의회 통과를 위한 힘든 싸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현대와 다른 자동차 회사들처럼 고용 및 생산목표를 포함한 인센티브에 대해 주정부와 구속력 있는 경제개발협정을 체결한 곳은 혜택을 받아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판매 손실이 고용 및 생산량 감소로 이어져 주정부에 벌금을 물게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무뇨스는 “이러한 경우 우리는 페널티를 이중으로 받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연 대표기자

정의선 회장과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 호세 무뇨스 COO(왼쪽부터)가 착공을 축하하며 샴페인 축배를 들고 있다. /AP(사바나모닝뉴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