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선거 도둑질’ 선동 콘텐츠 삭제

폭력사태 우려로…트럼프 계정 무기한 정지도 거듭 시사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 페이스북은 11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선거 도둑질을 중단하라’고 선동하는 콘텐츠를 모두 삭제하기로 했다.

페이스북은 이날 성명을 내고 차기 미국 대통령 취임식까지 ‘선거 도둑질을 중단하라'(stop the steal)는 문구가 포함된 콘텐츠를 자사 플랫폼에서 없애기로 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대선을 도둑맞았다는 주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극렬 지지자들이 ‘선거 사기’를 주장하며 자주 사용한 구호다.

페이스북은 “대선 결과를 부정하는 행사를 개최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런 행사는 폭력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 도둑질을 막자’는 주장은 연방의회 난입 사태 연루자들이 사용했기 때문에 이를 제한하는 추가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페이스북은 ‘선거 도둑질 중단’ 주장을 비판하는 내용이나 이 주제를 중립적으로 다루는 콘텐츠는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 계정을 계속 차단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 셰릴 샌드버그는 트럼프 대통령 계정 차단 조치를 해제할 계획이 없다고 로이터통신이 주최한 글로벌 리더십 온라인 커퍼런스인 ‘로이터스 넥스트’에서 밝혔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6일 친트럼프 시위대의 연방의회 난입 사태가 발생하자 “평화적 정권 이양이 이뤄질 때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페이스북 계정을 최소 2주간 정지시킨다”면서 무기한 정지도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