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트럼프 계정 정지…영구 추방할 수도

문제의 트윗 3개 삭제하면 12시간…삭제 안 하면 계속 정지

“규정 위반 계속시 영구 정지”…페북은 트럼프 동영상 삭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 난입한 6일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을 잠정 정지시켰다.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정지시킨 것은 처음이다. 트위터는 또 규정 위반이 계속될 경우 계정을 영구 정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트위터는 이날 게시된 트럼프 대통령 계정의 트윗 3개가 반복적으로, 심각하게 자사의 선거 공명성 정책(Civic Integrity Policy)을 위반해 계정주에 삭제를 요청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트위터는 “이는 이 3개 트윗을 삭제한 후 12시간 동안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이 정지될 것임을 뜻한다”며 “그 트윗들이 삭제되지 않으면 그 계정은 계속 정지돼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지금까지 대통령을 겨냥해 트위터가 취해온 조치 중 가장 가혹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트위터는 이어 “추가적인 (규정) 위반은 트럼프 대통령 계정의 영구 정지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위터는 이날 이에 앞서 “폭력의 위험성”을 이유로 들어 문제가 있다고 표시된 트럼프 대통령과 다른 이들의 트윗을 리트윗하거나 ‘좋아요’를 표시하는 등의 활동을 제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해야만 할 일을 할 용기가 없다’고 주장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는 ‘좋아요’를 누를 수 없게 됐다.

또 트럼프 대통령 트윗을 리트윗하려는 사람은 댓글을 쓰는 창으로 연결된다.

트위터는 시위대의 의사당 난입 사태를 적시하지 않았지만, 이런 제한 조치가 “워싱턴에서 진행 중인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활동의 한 갈래라고 설명했다.

트위터는 “폭력을 가하겠다는 위협, 폭력 선동은 트위터 규정을 위반하는 것이며, 우리의 규정을 집행하고 있다”며 “(규정을 위반했다고) 표시된 트윗들은 댓글을 달거나 리트윗하고 ‘좋아요’를 표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지된 트럼프 트위터 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