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19은 중국발 쿵 플루”

“중국 바이러스” “우한 바이러스”에 이어 “쿵 플루(kung flu)”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밤 오클라호마주 털사 유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쿵 플루”라고 칭하며, 인종차별적 표현을 썼다.

코로나19는 중국 우한에서 발병한 것으로 추정되며, “쿵 플루(kung flu)”는 중국의 무술인 쿵푸(Kung Fu)에 빗대 코로나19와 관련해 ‘중국 책임론’을 거듭 주장한 것이다.

의회 전문지 더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유세에서 “이것은 의문의 여지 없이 역사상 그 어떤 질병보다 많은 이름을 갖고 있는 질병”이라며 “나는 ‘쿵 플루’라고 칭할 수 있다. 나는 19가지 다른 방식으로 부를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간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 혹은 “우한 바이러스”라고 여러 차례 불렀다. 이 같은 용어 사용은 인종차별과 아시아계 미국인들을 상대로 한 폭력을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아랑곳하지 않았다.

더힐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무술 쿵푸를 빗대 이같은 표현을 쓴 것으로 보인다”며 “미 행정부에서 ‘쿵 플루’라는 표현이 나온 것은 처음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백악관의 한 관리가 CBS 소속 중국인 기자에게 “쿵 플루”라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일었다.

가디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인종차별적 표현인 ‘쿵 플루’를 들먹이자 관중들이 환호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브리핑에서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이것은 인종차별이 아니다”며 “이것은 중국에서 왔다. 그게 이유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EPA=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