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책사’ 배넌, 모금사기 혐의 체포

검찰 “국경 장벽 세운다며 온라인 모금해 사취”

한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오른팔’로 불리던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가 20일 검찰에 체포됐다.

AP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뉴욕 남부지방검찰청은 이날 배넌과 다른 3명을 온라인 모금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배넌 등은 ‘우리는 장벽을 세운다'(We Build The Wall)라는 이름의 온라인 크라우드펀딩 모금 활동을 통해 수십만 달러를 사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미-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을 지지하는 기부자들로부터 총 2천500만달러를 모금하면서 “기부한 돈은 100% 장벽 건설에 사용될 것”이라고 약속했으나, 이 중 수십만 달러를 다른 목적에 쓴 것으로 조사됐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송장 등을 위조해 돈을 빼돌린 사실을 감췄다고 검찰은 밝혔다.

배넌은 이날 오전 전격 체포됐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그는 극우성향 매체 ‘브레이트바트’ 설립자로 지난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캠프의 최고경영자(CEO)를 맡아 선거 승리를 이끈 트럼프 정권의 ‘설계자’다.

거침없는 발언과 공격적인 언행으로 국수주의적 성향을 여과없이 드러내온 배넌은 정권 출범 후 백악관 수석전략가를 맡아 무슬림 등 일부 국가 미 입국금지, 미-멕시코 장벽 건설, 파리 기후협약 탈퇴 등 공약 이행을 밀어붙였다.

그러나 다른 참모들과의 잦은 충돌과 돌발 발언 등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분노를 산 끝에 2017년 8월 백악관에서 퇴출됐다.

이후 배넌은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극우 포퓰리즘 운동을 지원하고, 라디오 방송으로 트럼프 대통령 탄핵 방어에 나서는 등 외곽 활동을 펼쳤다.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 [A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