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임기말 대거 사형집행 예정

“130여년 만에 최대…정권 교체기에 극히 이례적”

연방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임기 막판에 사형 집행을 서두르고 있다고 AP통신이 7일 보도했다.

법무부는 10일부터 내년 새 대통령 취임식 전까지 사형수 5명의 형을 집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

실제로 집행된다면 트럼프 정부는 지난 7월 연방정부 차원의 사형 집행을 17년 만에 재개한 후 총 13명을 형장에 세우게 된다.

윌리엄 바 법무부장관은 최근 AP통신과 인터뷰에서 자신이 퇴임하기 전 사형 집행 일정을 추가로 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AP통신은 “지난 130여년간 사형을 가장 많이 집행한 대통령이라는 트럼프의 유산이 확고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각에선 정권 교체를 앞두고 사형을 집행하는 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방 정부의 사형 집행 중단을 공약으로 내세운 조 바이든이 당선된 상황에서 집행을 강행하는 건 유권자 의사를 무시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민간 연구단체 사형정보센터의 로버트 더럼 회장은 그간 퇴임을 앞둔 대통령들은 후임자와 시각차가 큰 정책에 관해선 후임자의 의사를 존중해왔다면서 트럼프 정부의 사형 집행이 “역사적으로 완전히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정부가 정권 교체기에 연방 사형을 집행하는 건 1800년대 후반 그로버 클리블랜드 정부 이후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인디애나주 테러호트에 있는 연방 교도소 앞에 세워진 무단침입 금지 표지
[A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