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아무말 대잔치’에 방송사들 ‘팩트체크’

CNN, 생중계 도중 앵커가 “거짓말” 코멘트…NBC는 자막으로

별다른 근거 제시 없이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연설 스타일이 다시 한번 방송사들을 고민에 빠뜨렸다.

24일부터 나흘간 열리는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매일 무대의 중심에 설 것으로 알려진 트럼프 대통령이 쏟아내는 주장을 빼놓지 않고 생중계로 시청자들에게 전하는 것이 올바른 판단이냐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는 방송사들이 관례에 따라 공화당 전당대회를 생중계하기로 결정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대책을 세웠다고 25일 보도했다.

각 방송사의 대책은 트럼프 대통령이 공화당 전당대회 첫째 날 후보지명 행사에서 한 연설을 중계하는 과정에서 공개됐다.

뉴스 보도채널 CNN은 가장 과격한 방식을 선택했다.

CNN 앵커 존 킹은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 도중 마이크를 잡고 시청자들에게 “지금 미국 대통령의 발언 중 많은 부분이 잘못됐거나, 사실을 오도하거나,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지상파 방송인 CBS도 생중계를 중단하고 정치부 기자를 연결해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에 대한 분석을 청취했다.

진보 성향인 MSNBC는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을 중단하지 않았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 내용과 관련한 각종 자료와 분석을 화면에 함께 내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에서 부정선거가 일어나지 않으면 승리할 것이라고 말한 대목에서 MSNBC는 “트럼프, 근거 대지 않고 부정 발생 시에만 대선 패배할 것이라고 주장”이란 자막을 내보냈다.

지상파인 NBC는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이 끝난 뒤 팩트체크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다.

앵커 척 토드는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의 문제점을 주장한 데 대해 “꾸며낸 말들이 워낙 많았기 때문에 만약 진실인 부분만 중계했다면 한 문장 정도밖에 안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친트럼프 성향인 폭스뉴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을 중계했지만, 따로 팩트를 체크하지는 않았다.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연설하는 트럼프 대통령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