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승리 도둑질 하려한다”…폭력사태 조장 우려

러스트벨트 우편투표 문제삼으며 소송전 돌입 시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11·3 대선 이후 충돌을 이어가고 있다.

경합 지역을 중심으로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초박빙 승부가 벌어지는 가운데 두 후보는 4일 입장 발표를 통해 자신이 승리했다는 취지로 주장한 상태다.

이후 바이든 후보 캠프는 일부 경합주의 선전 소식이 전해지자 승리를 낙관하는 입장을 재차 내놓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우편투표를 문제삼으며 소송전을 예고했다. 트럼프 대선캠프는 위스콘신 재검표까지 요구했다.

바이든 캠프는 개표율이 올라가면서 필승 지역으로 꼽은 ‘러스트벨트’의 전세가 우호적으로 변화한 데 고무된 분위기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젠 오말리 딜런 대선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화상 콘퍼런스에서 바이든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싸움에서 승리 궤도에 올랐다고 말했다.

또 치열한 경합이 벌어지는 북부 러스트벨트 3개 주인 미시간, 위스콘신, 펜실베이니아 승리를 예상하며 이날 늦게 선거인단 과반인 270명 이상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딜런 본부장은 “그(바이든)는 미국의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우편투표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그는 “어젯밤 나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 민주당이 운영하거나 지배한 많은 핵심 주에서 확고한 우위를 보이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고 나서 놀랄 만한 투표용지 더미가 개표되면서 이 우위는 하나하나씩 마법처럼 사라지기 시작했다”며 “매우 이상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상반된 태도는 승부처인 러스트벨트 개표 상황이 변화한 것과 무관치 않다.

트럼프 대통령은 개표 초반 러스트벨트 3개 주에서 상당한 격차로 앞섰지만 개표준비에 시간이 걸리는 우편투표 개표가 본격화하면서 전세가 뒤바뀌었다.

위스콘신과 미시간에서는 바이든 후보에게 역전을 허용했고, 펜실베이니아에서는 우위 폭이 줄어들고 있다.

이는 바이든 후보 지지층이 많이 참여한 우편투표 개표율이 올라간 데 따른 것이라는 게 대체적 평가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바이든 캠프가 4일 아침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며 “캠프 분위기가 극적으로 변화했다”고 표현했다.

쫓기는 입장이 된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 문제를 거론한 것은 소송전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을 낳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새벽 2시가 넘은 시간에 백악관에서 입장 발표를 통해 “우리는 (연방)대법원으로 갈 것이다. 우리는 모든 투표를 중단하기를 원한다”고 소송 의향을 피력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바이든 측이 승리를 도둑질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해 극렬 지지자들에게 맞대응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현재 연방 및 로컬 사법당국은 선거 관련 무장단체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워싱턴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일 새벽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선거 결과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우리가 이번 선거에서 이겼다”며 선거 결과에 대해 “경이롭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