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와 코로나19 백신의 공통점은?

초저온으로 운송해야…참치 냉동 컨테이너로 백신 운송

영국 기업 ‘서모 킹’, 서방 국가로부터 첫번째 운반 승인

전 세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미국의 백신 접종이 임박하면서 백신 운송 방법에 관심이 쏠린다.

미국이 처음 사용할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은 영하 70도 이하의 초저온 상태를 유지해야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 백신의 해동 후 냉장 보관 기간은 5일에 불과하다.

CNN 방송은 영국의 트레인 테크놀로지 자회사인 ‘서모 킹'(Thermo King)이라는 기업이 과거 참치 운송 경험을 살려 백신 운반에 나섰다고 12일 보도했다.

바다에서 잡은 참치를 식당까지 진한 붉은빛을 유지하려면 영하 60도 상태에서 보관해야 한다는 점에서 화이자 백신과 운송 조건이 비슷하다,

이를 위해 서모킹은 자사의 운반용 컨테이너에 몇 가지 최신 기술을 적용해 내부 온도를 영하 70도까지 내리는 데 성공했다.

길이 20피트(약 6m) 규모의 컨테이너 한 개에 화이자 백신 30만 개를 운반할 수 있도록 했다.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서방 국가들로부터 사용 승인을 받은 첫 번째 컨테이너로, 이미 세계 곳곳에 배치됐다.

화이자 백신뿐만 아니라 다른 코로나19 백신도 운송 시 온도 유지가 중요하다.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에서 운송·보관돼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도 온도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지만 냉장 보관이 필요하다.

백신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맞춤형 온도를 제공하는 저온 유통 시스템, 이른바 ‘콜드 체인’을 구축하는게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했다.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는 백신 비용의 상당 부분은 콜드 체인이 차지할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콜드체인 기업인 엔바이로테이너의 마이클 버그 최고경영자(CEO)는 “백신 유통의 관건은 콜드 체인 산업에 달려있다”며 “백신 운송에 따른 콜드 체인과 관련해 많은 일들이 지금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