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국상의, 청와대에 이재용 사면 건의

미국경제단체, 한미 정상회담 앞두고 서신 보내

미국 경제단체인 주한미국상공회의소는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근 청와대에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의 사면을 건의하는 서신을 보냈다고 20일 밝혔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삼성전자 총수가 부재한 상태에서 한미 양국이 반도체 협력을 제대로 논의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지난주 이재용 부회장의 석방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청와대를 수신인으로 한 서한에는 “삼성전자가 바이든 행정부에 협력하지 않으면 한국이 미국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위상도 위협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는 “이번 건의에 정치적 의도나 목적이 담긴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미국으로 출국해 21일(한국시간 22일 새벽)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앞서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5개 단체는 청와대에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을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 후 기자 질의응답에서 이 부회장 사면에 대해 “대통령의 권한이라고 하지만 대통령이 결코 마음대로 쉽게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충분히 국민의 많은 의견을 들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TV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