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산 SK배터리 ‘말썽’…포드 생산 중단

배터리 문제로 F-150 전기 픽업트럭 생산 일시중단…SK온”현재 조사 중”

포드자동차가 배터리 문제로 전기 픽업트럭인 F-150 라이트닝의 생산을 일시 중단했다고 14일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포드는 지난주 초부터 F-150 라이트닝을 조립하는 미시간주 디어본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포드는 성명을 내고 “사전 품질 점검에서 잠재적인 배터리 품질 문제가 나타났다. 조사하는 동안 자동차 생산을 보류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온 전기차 배터리 탑재된 미국 포드 F-150
SK온 전기차 배터리 탑재된 미국 포드 F-150 [SK온 제공]

포드 측은 구체적인 배터리 문제나 생산 재개 시점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이미 출고된 차량에 대한 판매 중단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4월 출시된 F-150 라이트닝은 대기 고객만 20만명에 이를 정도로 큰 인기를 끄는 모델이다.

‘타도 테슬라’를 선언한 포드는 F-150 라이트닝의 성공에 힘입어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2위에 오르기도 했다.

현재 F-150 라이트닝에는 SK온 조지아1공장에서 생산한 NCM9 배터리가 전량 탑재되고 있다.

SK온은 미국 법인인 SK배터리아메리카(SKBA)를 통해 총 26억달러를 투자, 조지아주에 단독으로 배터리 1·2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중 9.8기가와트시(GWh) 생산 능력을 갖춘 1공장은 2019년 착공 후 작년부터 양산을 시작했다.

NCM9은 니켈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다. 니켈 비중이 높을수록 주행거리가 늘지만 안전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배터리 내부의 분리막을 지그재그(z) 모양으로 감싸는 Z-폴딩 기술로 보완했다는 것이 SK온 측의 설명이다.

SK온은 이번 배터리 이슈에 대해 “현재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