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진 ‘헨델 프로젝트’, 빌보드 클래식차트 정상

조성진 신보 '헨델 프로젝트'
조성진 신보 ‘헨델 프로젝트’ [유니버설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피아니스트 조성진(29)의 신보 ‘헨델 프로젝트'(The Handel Project)가 미국 빌보트 클래식 주간차트 정상에 올랐다.

16일 빌보드에 따르면 조성진이 최근 발매한 앨범 ‘헨델 프로젝트’가 빌보드의 정통 클래식 앨범 차트인 ‘트래디셔널 클래식 앨범’ 부문 1위에 올랐다.

조성진이 지난달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인 도이치그라모폰(DG)에서 발매한 이 음반은 그의 여섯 번째 정규앨범이다.

고전 시대와 낭만주의 음악을 주로 다룬 전작들과 달리 이번 앨범에서 조성진은 바흐와 함께 바로크 시대의 양대 음악가로 꼽히는 헨델의 작품들을 택했다. 1720년 런던에서 처음 출판된 헨델의 하프시코드 모음곡 2권 중에서 조성진이 가장 아끼는 세 곡을 수록했다.

지난달 초 신보 발매를 기념해 국내 언론과 가진 화상 간담회에서 조성진은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태어나서 가장 많이 연습한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빌보드 클래식 주간차트에서 1위에 오른 한국인 연주자로는 피아니스트 임현정과 선우예권 등이 있다. 임현정은 2012년 데뷔 앨범인 베토벤 소나타 전집으로, 선우예권은 2017년 반 클라이번 콩쿠르 실황 앨범으로 빌보드 트래디셔널 클래식 주간차트 정상에 오른 적이 있다.

조성진은 첫 방송 예능에도 도전한다. 그는 유재석, 조세호가 진행하는 tvN의 인기 예능프로 ‘유 퀴즈 온 더 블럭’ 녹화를 이미 마쳤으며, 이달 중 방송될 예정이다.

조성진은 지난 15일 공개된 예고편에서 “제가 재미있는 사람이 아니어서 민폐가 될까 봐 (그동안) 예능에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피아니스트 조성진
피아니스트 조성진 [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