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또는 ‘재외한인’으로 통일해야”

재외동포포럼…”한인회 모국 정부 등록제 필요” 주장도 제기

재외동포포럼, 국회서 '재외동포 명칭과 한인회 등록제' 토론회
재외동포포럼, 국회서 ‘재외동포 명칭과 한인회 등록제’ 토론회 [촬영 강성철]

 

한국 국회에서 열린 ‘재외동포포럼’에서 해외 한민족을 부르는 용어를 ‘재외동포’ 또는 재외한인’으로 통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재외동포포럼과 이병훈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재외동포연구원은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125차 재외동포포럼으로 ‘재외동포의 명칭과 한인회등록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기조 발제에 나선 임채완 전남대 명예교수는 “해외 한민족에 대해 학계, 언론계, 사회단체 등이 사용하는 용어가 수십 가지여서 통일이 필요하다”며 “재외동포 또는 재외한인으로 통일하는 게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임 교수는 “재외동포는 국적과 상관없는 한민족 핏줄을 가리키며, 재외국민은 한국 국적자에 한정한다”며 “교민은 재외국민을 교포는 재외동포를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고 소개했다.

그는 “교민·교포에 사용하는 교(僑)는 더부살이 또는 임시로 기거한다는 뜻이 있어 동포들이 스스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며 “수년 전부터 미국 등 해외 동포들은 ‘동포’ 또는 ‘한인’을 주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포는 ‘같은 나라에 살거나 다른 나라에 살며 같은 민족의식을 가진 사람들 모두’를 지칭한다”며 “‘한 핏줄’이라는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개념이라서 학술적으로 사용할 때는 가치중립적인 ‘한인’이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1910년 5월 1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도산 안창호 선생이 세운 ‘대한인국민회’로 인하여 미국과 캐나다에서 ‘한인’이라는 용어가 주로 쓰이고 있다”며 “재외동포 총괄 기구가 ‘재외동포재단’임에도 정부는 10월 5일을 ‘재외동포의 날’이 아니라 ‘세계한인의 날’로 정한 것에서 보듯 최근에는 ‘한인’이 많이 쓰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최근 미국 각 지역 한인회장 430명을 포함한 1114명의 재미동포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동포’와 ‘한인’이라는 용어가 바람직한 명칭인 것으로 나왔다고 소개했다.

설문에 따르면 일상 용어로 바람직한 재외동포 명칭은 동포(42.8%), 한인(26.9%) 순으로 나왔고, 학문적·법률적으로 바람직한 명칭도 동포(39.6%), 한인(21.5) 순으로 드러났다.

그는 “해외 유대인, 화교, 인교(재외 인도인) 등의 개념은 고유의 민족을 드러내는 용어라 대상이 분명하다”며 “현재는 정부 공식기구 명칭에서 보듯이 ‘재외동포’가 우선으로 쓰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재외한인’이 국제사회에서 통용하기에 더 적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윤인진 고려대 교수는 “‘동포’나 ‘한인’에는 거주국이나 지역 특성이 드러나지 않으므로 ‘재미동포’, ‘재일동포’와 같은 명칭을 계속 쓰는 것이 현재로서는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정부 행사에서도 ‘세계한인의 날’, ‘세계한인회장대회’, ‘세계한인정치인포럼’ 등으로 용어를 쓰므로 ‘세계한인’이란 명칭으로의 통일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국회서 '재외동포 명칭과 한인회 등록제 정책토론회'
국회서 ‘재외동포 명칭과 한인회 등록제 정책토론회’

포럼의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주동완 코리안리서치대표와 김용필 동포세계신문 대표는 “동포사회 설문조사 결과 압도적으로 ‘한인회 모국 정부 등록제’를 시행해야 한다는 답변이 나왔다”고 소개했다.

현재 재외동포재단 사이트인 코리안넷에 가입한 전 세계 한인회는 463개다.

각국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났으며 모국 정부에 별도로 등록하는 것 없이 운영해왔다.

두 사람은 한인회를 모국 정부에 등록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로 ‘정부 지원금의 교부’와 ‘한인회 난립과 갈등 예방’을 꼽았다.

구체적으로 한인회장 등 재미동포 1114명과 미주 외 지역 한인회 396곳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압도적으로 등록제 찬성이 나왔다고 밝혔다.

등록제 실시가 한인회 발전에 도움이 되냐는 질문에 미주한인은 72%가 미주 외 지역 한인은 84.8%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또 등록제가 한인회 난립과 갈등을 예방할 수 있냐는 질문에 미주한인은 61.7%가 미주 외 지역 한인은 73.9%가 그렇다고 답했다.

정부는 현재 한인회가 분열하거나 한 지역에 두개 이상이 난립할 경우 ‘분규 단체’로 지정해 정부 주관 행사의초청 대상에서 제외하고, 재외동포재단의 각종 행사 지원금 교부도 중지하고 있다.

두 사람은 “한인회는 자생 단체지만 난립하면 손해를 보는 것은 동포 스스로”라며 “이권을 노리고 유사한 단체가 들어서서 동포사회가 혼탁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등록제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는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성곤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심상만 세계한인회총연합회 회장, 김덕룡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 이사장, 이형모 재외동포포럼 대표, 조롱제 재외동포포럼 이사장, 폴송 미주한인회총연합회 총괄수석부회장, 정현재 대양주한인회총연합회 부회장, 이소현 코트디부아르 한인회장, 김영훈 퀴르키예 한인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재외동포재단과 한국여성언론협회가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