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봇’ SNS 확대…인스타, 스냅챗도 탑재

저커버그 “새로운 AI팀 꾸릴 것”…스냅, ‘마이 AI’ 출시

소셜미디어 스냅, '마이 AI' 출시
소셜미디어 스냅, ‘마이 AI’ 출시 [스냅 웹사이트 캡처]

사람처럼 대화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이 검색 엔진을 넘어 소셜 미디어로 보폭을 넓히고 있다.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생성 AI에 초점을 둔 새로운 조직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 조직은 메타 내 여러 팀을 통합해 구성되며, 최고제품책임자인 크리스 콕스가 이끌게 된다고 저커버그는 설명했다.

인스타그램과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에도 사람처럼 답하는 AI 챗봇을 탑재하겠다는 것이다.

저커버그는 “장기적으로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AI 페르소나(persona·인격적 실체)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며 “지금은 왓츠앱·메신저 채팅과 같은 텍스트와 인스타그램 등의 이미지, 동영상 등으로 여러 경험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메타의 이날 발표는 또 생성 AI가 큰 관심을 끄는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간 AI 경쟁 대열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메타는 지난 24일 자체 새로운 대규모 AI 언어 모델(LLM)인 ‘라마'(LLaMa·Large Language Model Meta AI)를 개발자들에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라마는 구글의 AI 언어 프로그램 ‘람다’와 같이 텍스트를 읽고 요약하고, 번역하고 사람이 말하고 쓰는 것과 유사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툴이다.

이날 미국 소셜미디어 기업 스냅은 오픈AI의 GPT에 기반한 AI 챗봇 ‘마이 AI'(My AI) 출시를 발표했다.

오픈AI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생성형 AI인 챗GPT 개발사로, ‘마이 AI’에 탑재된 기술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새 검색 엔진 ‘빙'(Bing)의 것과 유사하다.

‘마이 AI’는 스냅의 유료 구독 서비스인 스냅챗 플러스(+)에서 제공된다.

스냅챗 플러스는 지난해 6월 출시된 월 3.99달러의 유료 서비스다. 절친 설정, 독점 아이콘, 프로필에 배지 달기 등의 기능이 포함된다.

‘마이 AI’는 스냅챗 플러스 앱 상단에 고정돼 이용자가 인기 있는 사진 공유 및 메시징 앱에서 친구들과 대화할 때처럼 AI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스냅은 ‘마이 AI’가 선물 아이디어와 주말 계획, 레시피 등을 추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냅은 다만, MS의 빙 챗봇이 내놓는 답변 논란을 의식한 듯 ‘마이 AI’가 어떤 질문에라도 답을 하는 것처럼 속을 수 있다며 “많은 부족한 점이 있다는 점을 알아달라”고 당부했다.

스냅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에반 스피겔은 최근 “친구, 가족 외에도 AI와 매일 대화할 것”이라며 AI 기술의 잠재력을 언급한 바 있다.

MS와 구글 외에 자사 상품에 AI 챗봇을 탑재한 것은 스냅이 처음이다.

앞서 MS는 AI 챗봇을 탑재한 새 검색 엔진 ‘빙’을, 구글은 자체 AI를 장착한 ‘바드’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