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제2막’…나는 준비 됐나?

2019년 기준 1인당 평균 은퇴 저축액 13만4천달러 불과

55~64세 소셜혜택 불구 은퇴 후 생활 수준 크게 떨어져

은퇴 앞두고 인생 2막 위한 ‘두번째 행동’ 미리 준비해야

은퇴 후 인생 2막 과연 넉넉히 감당할 수 있을까? 슬프게도 60대로 향하는 많은 미국인들이 최소 재정적인 면에서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전문 매체 CBNC에 따르면 2019년 55세에서 64세 사이 미국인의 평균 퇴직 저축 금액은 40만8000달러였다. 하지만 연방준비은행의 소비자 금융 조사에 따르면 이들 그룹의 저축 중간 값은 13만4000달러에 불과했다.

이러한 저축과 사회보장 혜택 사이에서 은퇴 전 연령대의 미국인 절반 이상은 실제 은퇴 후 생활 수준이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은 현재의 못마땅한 직장을 그만두고 열정을 쏟을 수 있는 ‘두 번째 행동(Second Act)’을 추구하기를 갈망하지만 재정 상태가 발목을 잡는다.

그러나 개럿 플래닝 네트워크의 설립자인 쉐릴 개럿 재무설계사는 “은퇴는 자연스러운 상태가 아니며 노년을 ‘재생’을 위한 기회로 생각하는 편을 선호한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는 제2막이 필요하다. 재정적인 관점에서 필요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더 중요한 것은 심리적 측면”이라면서 “은퇴 준비는 재정적으로 준비하는 것 이상으로 심리적, 사회적인 준비에 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럿에 따르면 인생2막을 앞두고 두 번째 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열쇠는 다음 3가지 질문에 답하는 현실적인 자기 평가에서 시작된다.

▶ 당신의 열정은 무엇인가?

두 번째 행동에는 약간의 열정(passion)이 필요하다. 새로운 직업이나 활동을 추구하려는 동기 없이는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물론 돈이 필요할 수 있지만 만족을 유지하려면 열정이 있어야 한다.

개럿은 “나이든 친구들이 도서관 사서나 재정 고문이 되고, 일부는 사업을 시작하는 모습을 봤다”며 “월마트에서 일하는 노인들은 종종 돈이 필요해서라기 보다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는 사교 행위에서 행복을 얻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만약 당신의 열정이 골프, 정원 가꾸기, 독서에 대한 아이디어 등에 더 치중돼 있다면 가능한 현재 직업을 고수하면서 파트 타임으로 그 같은 일을 하는 것이 낫다.

▶ 돈이 얼마나 중요한가?

당신의 재정 상황에 따라 두 번째 행동은 상당한 수입을 제공하는 원천이 돼야 할 수도 있다. 이는 사실상 “은퇴 하지 않을 것”을 의미한다.

열정을 추구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수반될 수 있는 재정적 위험에 대해 현실적일 필요가 있다.

개럿은 “고객 중에 50대 중반에 낚시 미끼를 파는 가게를 열려고 했던 병원 관리자가 있었는데 그의 아내는 남편의 아이디어가 바보 같다고 생각했다”면서 “몇 가지 분석 결과 그에게 그러한 생각을 진지하게 고려하기 전에 몇 년 간 더 많은 수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고 밝혔다.

▶ 당신의 기술은 무엇이고 지역 사회에서 어떤 기회들이 있는가?

당신의 열정을 효과적으로 추구하기 위해 훈련이나 추가 교육이 필요한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재정적 자원이 있는지 점검해 보라. 또, 당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관심사나 사업을 위한 시장이 있는지 확인하라.

개럿은 “당신이 속한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의 문제나 필요는 무엇인지, 당신이 그들을 위한 해결책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라. 무엇이든 필요와 기회는 있기 마련이다”면서 “자신의 열정으로 돌아가 원하는 방식으로 제 2막을 디자인할 것”을 제안했다.

이상연 대표기자

wharton.upenn.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