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스트레인지 월드’ 북미흥행 참패

추수감사절 야심작 실망스런 흥행실적…”1억달러 손실 예상”

영화 '스트레인지 월드'

영화 ‘스트레인지 월드’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추수감사절 연휴 기간 개봉한 디즈니의 새 애니메이션 ‘스트레인지 월드’가 북미 극장가에서 흥행에 실패하면서 최소 1억 달러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27일 ‘스트레인지 월드’가 추수감사절 닷새 연휴 기간 1860만 달러 박스오피스(영화 티켓 매출)에 그쳐 흥행 성적 면에서 크게 실패했다고 보도했다.

이 애니메이션의 추수감사절 티켓 판매액은 당초 3000만∼4000만 달러로 예상됐으나 실제 박스오피스는 여기에 크게 못 미쳤다.

이는 2000년 ‘쿠스코? 쿠스코!’ 이후 출시된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 중 최악의 성적이다.

1991년부터 영화 관람객을 대상으로 개봉작 평점을 조사해 발표하는 시네마스코어에 따르면 ‘스트레인지 월드’ 평점은 A 등급이 아닌 B 등급을 받은 최초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라는 불명예도 안았다.

버라이어티는 소식통을 인용해 ‘스트레인지 월드’가 최소 1억 달러 손실을 볼 것으로 추정했다.

프랜차이즈 엔터테인먼트 리서치 등 박스오피스 분석업체들은 제작비 1억8000만 달러가 투입된 ‘스트레인지 월드’가 수지타산을 맞추기 위해선 3억6천만 달러 티켓 매출을 올려야 한다며 이 애니메이션의 적자는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버라이어티는 ‘스트레인지 월드’가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우선 이 애니메이션은 각종 국제 이슈로 미국과 갈등을 겪고 있는 중국, 러시아에서 개봉하지 않는다.

또한 디즈니는 게이 캐릭터가 등장하는 이 애니메이션을 원본 그대로 상영하기 위해 성 소수자 관련 콘텐츠를 검열하는 중동 지역 국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이 영화를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6월 개봉해 저조한 성적을 거둔 ‘라이트이어’에 이어 ‘스트레인지 월드’가 2연속 흥행 실패작이 됐다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위기를 경영진이 풀어야 할 새로운 도전 과제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