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16∼17일 첫 방일…기시다와 정상회담

공식 발표…일본 정부 “실무방문해 총리와 회담·만찬”

수출 규제·지소미아 논의 예상…김건희 여사도 동행

지난해 11월 프놈펜에서 만난 한일 정상
지난해 11월 프놈펜에서 만난 한일 정상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정부 초청에 따라 오는 16일부터 1박 2일간 일본을 방문,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대통령실은 9일 언론 공지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도 이날 오후 정례회견에서 윤 대통령 방일을 알리며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과 회담하고 만찬도 함께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2019년 6월 문재인 당시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오사카를 찾은 이후 약 4년 만이다.

윤 대통령 방일은 정부가 지난 6일 양국간 최대 현안이었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배상 문제를 한국이 독자적으로 해결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일본 정부도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입장 발표를 통해 호응하는 흐름 속에서 성사됐다.

윤 대통령 방일은 ‘실무 방문’이 될 것이라고 마쓰노 장관은 전했다.

대통령 방문은 형식상 국빈 방문, 공식 방문, 실무 방문, 사적 방문으로 나뉜다. 촉박한 일정을 고려해 ‘실무 방문’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보인다.

양 정상은 지난해 11월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자회담을 한 이후 4개월 만에 마주앉는다.

이번 회담에서는 강제징용 피해배상 갈등에서 파생된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문제를 매듭짓기 위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방면에서 양국 간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수출규제 관련해선 일본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이 대외적으로 발표된 것으로 안다”며 “지소미아 역시 한일관계 개선에 따라 어떻게 전개될지 추가로 나오는 대로 말하겠다”고 설명했다.

정상회담 계획 외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다. 양국 모두 “상세 일정은 조율 중”이라는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방문으로 12년간 중단됐던 한일 양자 정상 교류가 재개되며 이는 한일 관계 개선과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양국 정상이 정례적으로 상대국을 오가는 ‘정상 셔틀외교’ 복원을 공식화했다.

한일 셔틀외교는 지난 2011년 10월 노다 요시히코 총리가 방한하고 같은해 12월 이명박 대통령이 방일한 이후 중단됐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이번 방일을 통해 양국이 과거의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다방면에 걸친 협력이 확대되고 양국 국민 간 교류가 한층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마쓰노 장관도 회견에서 “한국은 국제사회의 여러 과제에 대응하는데 협력할 중요한 이웃 나라”라며 “이번 방일을 통해 국교 정상화 이후 우호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일 관계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 방일에는 김건희 여사도 동행한다.

김 여사와 기시다 총리의 아내인 기시다 유코 여사의 친교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윤 대통령 방일을 계기로 한일 기업인들 간 현지 회동 가능성도 점쳐진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아직 발표할 단계에 이를 정도로 발전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