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순한 오미크론, 집단면역 도울수도”

조심스러운 낙관론…일부 전문가 ‘계절성 질병으로 진화 중’ 관측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히 확산하면서 확진자를 큰 폭으로 늘리고 있지만 조심스러운 낙관론도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집단면역이 가시권에 들어왔으며 코로나19가 비교적 온건한 계절성 질병으로 진화할 수 있다고 관측한다.

백신 접종 확대와 함께 오미크론 변이 감염 후 회복된 이들이 늘어나는 것이 어떤 형태의 코로나19든 집단적 방어를 강화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영국 레스터대 줄리언 탕 교수는 오미크론 변이의 치명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와 관련해 “언젠가는 추가 백신 접종 등의 조치가 바이러스 취약자들에게만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나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결국 다른 일반 감기 바이러스와 비슷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 시기는 향후 1∼2년에 도래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정부 공공보건 관료들도 이와 비슷한 의견을 내고 있다.

올리비에 베랑 프랑스 보건부 장관은 최근 의회에서 “아마도 이것은 우리가 일종의 면역을 획득하게 하는 신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이스라엘 보건부 최고행정 책임자인 나흐만 아쉬 교수는 현지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오미크론으로 인한 집단 면역에 낙관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다만 그는 “감염을 통해 집단면역에 도달하고 싶지는 않다. 더 많은 사람이 백신을 맞은 결과로 집단면역이 일어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다.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중 중증 환자의 비율이 낮더라도 절대적인 수가 많다는 것은 입원자가 대폭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추가 변이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프랑스 남부지역에서 오미크론과 비슷하게 많은 돌연변이를 가진 새로운 변이가 발견됐다.

앙투앙 플라오 세계보건연구소장은 “이 대유행에서 교훈을 얻고 싶다면, 바이러스가 대체로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며 모든 시나리오가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르노 폰타네 프랑스 과학위원회 위원은 “새 변이의 출현을 예상할 수 있지만, 자연 감염을 통해서든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을 통해서든 시간이 가면서 면역력이 강화돼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변이의 능력은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