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건 한인교회에 괴한 침입…총알 7발 발사

포틀랜드 예닮교회서 노동절인 6일 발생

인명피해 없어…아시안 혐오범죄로 추정

<긴급> 노동절인 지난 6일 오리건주 포틀랜드 NW 185가에 위치한 예닮교회(구 비버튼 한인장로교회)에 정체불명의 괴한이 침입해 교회 유리창에 7발의 총알을 발사한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졌다.

이 교회 담임목사인 김길운 목사는 “7일 새벽기도에 갔다가 사건현장을 목격했다”고 설명하고 “한인교회를 혐오하는 아시안 혐오범죄라고 단정하고 있다”면서 경찰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김 목사는 “창문으로 발사된 7발의 총알은 벽과 책꽂이, 목회실 창문 위 등을 향해 쐈다”고 전하고 “공휴일이라 예배가 없어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김 목사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왜 창문으로 7발을 쐈으며 교회 사무실을 향해 발사했는지 의문을 갖고 있다”면서 “32년 동안 한자리에 있던 교회에 와서 총을 쐈는지 경찰의 신속한 수사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 목사로부터 사건 소식을 접한 오레곤 한인회(회장 김헌수ㆍ이사장 음호영)는 강대호 영사협력원과 장규혁 한인회 아시안 혐오범죄대응팀장이 워싱턴 카운티 셰리프에 피해신고와 함께 사건수사를 의뢰했다.

워싱턴 카운티 셰리프국은 이날 오후 출동해 현장 조사를 한 뒤 증거물로 탄피 4발을 찾았으며 본격적으로 용의자 추적에 나섰다.

예닮교회는 올 9월부터 비버튼 한인장로교회에서 교회 이름을 예닮교회로 바꾸었으며 예닮교회는 1989년에 ‘서북 장로교회’라는 이름으로 창립해 ‘비버튼 한인장로교회’라는 이름을 사용해오다 ‘예닮교회’로 변경했다. 이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예수의 제자가 되기를 바라는 비전을 갖고 하나님을 섬기고 있다.

오레곤 한인회는 아시안 증오범죄로 추정되는 이번 총격 사건이 다른 한인교회로 이어지지 않도록 경각심을 일깨우는 한편 한인회가 셰리프국 등과 연계해 대응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애틀랜타K 제휴사 시애틀N 제공

예닮교회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