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물건 찾는다…애플 ‘에어태그’ 공개

블루투스 신호 이용해 잃어버린 물건 찾도록 도와줘

가방·열쇠 등에 적용…퍼플 색상 아이폰12 추가 출시
애플의 액세서리 '에어태그'.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애플의 액세서리 ‘에어태그’. [애플 제공=연합뉴스]

애플이 아이폰을 이용해 가방이나 열쇠 등을 잃어버렸을 경우 이를 찾도록 도와주는 액세서리 ‘에어태그'(Airtag)를 공개했다.

애플은 20일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의 본사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 신제품 발표 행사에서 에어태그를 선보였다.

동전처럼 생긴 에어태그는 열쇠나 핸드백, 가방, 자전거 등에 부착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물건이다.

이 에어태그를 매단 물건을 잃어버렸을 경우 아이폰에서 나오는 블루투스 신호로 에어태그의 위치를 추적해 물건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분실물이 이용자의 아이폰 블루투스 범위 내에 있다면 ‘나의 찾기’ 애플리케이션을 켜서 에어태그에서 소리가 나도록 할 수 있다. 또 에어태그에는 애플이 설계한 U1 칩이 탑재돼 아이폰과 에어태그와의 거리나 방향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정밀탐색 기능을 갖췄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에어태그가 달린 물건의 위치를 알려주는 아이폰 화면.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에어태그가 달린 물건의 위치를 알려주는 아이폰 화면. [애플 제공=연합뉴스]

분실물이 아이폰의 블루투스 범위 바깥에 있다면 전 세계 10억여대에 달하는 애플 기기들이 내는 신호로 구성된 나의 찾기 네트워크를 통해 물건을 찾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아이폰이 분실물에 매달린 에어태그가 내는 신호를 포착하면 나의 찾기 앱의 지도에 그 위치가 표시되는 방식이다. 이때 활용되는 데이터는 모두 익명으로 처리돼 사생활 침해 우려가 없다고 애플은 밝혔다.

에어태그가 달린 분실물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한 아이폰 화면.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에어태그가 달린 분실물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한 아이폰 화면. [애플 제공=연합뉴스]

다만 이런 기능은 아이폰11·아이폰12에서만 작동한다. 생활방수·방진 기능도 갖췄으며 글자나 이모티콘을 무료로 각인해준다.

에어태그는 이달 30일부터 미국 등에서 판매되며 가격은 1개가 29달러, 4개 99달러이다. 국내 출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애플의 월드와이드 아이폰제품 마케팅담당 부사장 카이앤 드랜스는 “에어태그는 아이폰 고객에게 애플 생태계의 힘을 경험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제공하고 아이폰의 활용도를 확장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폰으로 잃어버린 물건 찾는다…애플 '에어태그' 공개 - 5

애플은 또 보라색(퍼플)을 적용한 6.1형 아이폰12와 5.4형 아이폰12 미니 제품도 공개했다.

이 제품은 23일부터 사전 주문할 수 있으며 30일부터 매장에서도 판매된다. 한국은 이번에 1차 출시국에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