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매장 내 테이블 없앤다

미국내 좌석 중심 매장 400개 폐점 계획

테이크아웃만 가능한 소규모 매장 확대

세계 최대 커피체인인 스타벅스가 미국 내 매장에서 테이블을 치우기로 했다. 좌석 중심의 매장은 문을 닫고, 테이크아웃만 가능한 소규모 매장을 더 많이 개장할 계획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이 같은 조치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스타벅스의 설명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10일 스타벅스가 향후 18개월 동안 뉴욕과 보스톤, 시카고 등 도심 지역 매장 400개를 폐쇄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폐쇄된 매장은 테이블과 의자를 치운 뒤 픽업 주문만 가능한 새로운 형식의 매장으로 재개장된다. 매장 크기도 절반으로 줄어든다.

이 같은 조치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스타벅스의 설명이다.

케빈 존슨 스타벅스 CEO(최고경영자)는 “코로나19 백신과 확실한 치료법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매장 내 판매보다 픽업 주문의 비중을 높이려고 노력해왔다.

지금도 주문의 80%는 픽업 주문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스타벅스는 모든 매장에서 테이블을 치우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존슨 CEO는 “사람들은 서로 연결되는 것을 좋아한다”면서 손님들에게 커피를 마시면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기존 형식의 매장도 존속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타벅스의 미국 내 매출은 4월에 63%가 감소하는 등 코로나19 사태 이후 급격하게 줄었다. 스타벅스는 2분기 매출이 32억 달러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스타벅스 한 매장/starbuck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