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영웅’ 한국 구조견 붕대 투혼 화제

튀르키예 강진 피해 현장서 발에 붕대 감고 구조 활동

튀르키예 현지 언론, 한국 구조견 활약상 보도
튀르키예 현지 언론, 한국 구조견 활약상 보도 [튀르키예 국영방송 TRT 하베르 트위터 캡처]

튀르키예(터키) 강진 피해 현장에서 발에 붕대를 감은 채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 구조견이 현지에서도 화제다.

튀르키예 국영방송 TRT 하베르는 13일 ‘한국 구조견 3마리, 발에 붕대를 감고 작업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들의 부상 투혼을 조명했다.

튀르키예 강진 피해 지역에서 활동 중인 한국 해외긴급구호대(KDRT)는 지난 9일 구조 활동을 시작한 이래 총 8명의 생존자를 구조했고, 시신 18구를 수습했다.

토백이와 티나는 래브라도 리트리버종, 토리와 해태는 벨지움 마리노이즈종이다. 이들은 모두 2년간의 양성 과정을 거쳤다.

구조견들은 무너진 건물 잔해 위를 누비고 사람이 들어가기 어려운, 잔해 속의 좁은 공간에도 접근하고 있다.

위험천만한 재난 현장을 이리저리 뛰어다닌 탓에 발바닥이 성할 날이 없다.

4마리 가운데 토백이, 토리, 해태 등 3마리가 유리와 부러진 철근 탓에 발을 다쳤다.

그러나 3마리 모두 치료를 받은 뒤 다시 현장에 투입됐고, 현재 발에 붕대를 감은 채 계속해서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TRT 하베르는 전했다.

대신 KDRT 대원들은 위험한 곳에서는 구조견을 직접 들어 옮겨주고 있다.

이 매체는 한국 구조견이 응급 치료를 받는 모습과 부상에도 씩씩하게 피해 현장을 누비는 모습을 총 16장의 사진을 통해 자세하게 소개했다.

구호대장을 맡은 원도연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은 현재 121명이 파견됐다며 단일 구호대 파견 규모로는 역대 최대라고 밝혔다.

붕대 감은 구조견 '토백이'
붕대 감은 구조견 ‘토백이’ 10일 오전(현지시간) 튀르키예 하타이 안타키아 시내에서 전날 구조작업 중 다친 구조견 ‘토백이’가 발에 붕대를 감고 구조작업 투입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