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란 바뀌어 남의 아이 출산…병원 상대 소송

LA서, 부모와 너무 다른 외모…검사결과 ‘생물학적 친자 아니다’

두 부부만나 친자 되찾아…계속 교류하며 대가족처럼 지내기로

생물학적 친딸(왼쪽)과 낳아서 기른 친딸
생물학적 친딸(왼쪽)과 낳아서 기른 친딸 [법률회사 로스트엠브리오스 캡처]

미국의 한 병원에서 인공수정한 수정란이 바뀌면서 다른 사람의 아이를 출산한 부부가 병원을 상대로 소송을 냈다고 AP통신과 CNN 방송 등이 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의 카디널씨 부부는 둘째 아이를 갖기 위해 수년간 노력했으며 2019년 불임 클리닉인 캘리포니아 생식건강센터(CCRH)와 엘런 모 박사의 도움을 받아 체외수정으로 아이를 갖게 됐다.

부부는 2019년 9월 건강한 딸을 낳았지만 곧 ‘출생의 비밀’을 의심하게 됐다.

출산 8주 뒤 이들은 DNA 검사로 아이가 생물학적으로 친딸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다프나 알랙산더 카디널 부부
다프나 알랙산더 카디널 부부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들은 변호사를 통해 병원에 연락했고, 다른 부부의 수정란과 뒤바뀐 것을 알게 됐다. 또 자신의 ‘생물학적 딸’도 다른 부부에게서 1주 간격으로 태어난 것을 알게 됐다.

2019년 10월 아이가 바뀐 이들 부부는 함께 만나 결국 아이를 다시 바꾸기로 합의했다.

이어 카디널씨 부부는 병원과 의사를 상대로 의료과실과 계약 위반, 사기 혐의 등으로 제소했다. 다른 부부 역시 병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카디널씨 부부가 제출한 소장에 따르면 CCRH는 이 부부의 수정란을 다루는 일을 엘런 모 박사 소유의 ‘비트로 테크 연구소’에 외주를 준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어떤 실수가 어디에서 발생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카디널씨 부부는 8일 기자회견에서 “내 아이의 태동을 느끼며 내 뱃속에서 기를 기회를 빼앗겼다”며 “7살 첫째 딸에게 새로 태어난 아이가 친동생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리는 일도 인생에서 가장 힘든 일이었다”고 말했다.

아이가 서로 바뀐 두 가족은 지금까지 가족 간 교류를 이어가며 대가족처럼 지내려 노력하고 있다고 CNN 등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