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CDC,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권고

예방접종자문위 최종 결정…14일부터 접종 시작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가 12일 오후 제약사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사용하도록 권고했다.

ACIP는 이날 회의를 열고 투표를 해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16세 이상 미국인들이 접종하도록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ACIP의 백신 권고는 새로 개발된 백신이 실제 사람들에게 접종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다. 로버트 레드필드 CDC 국장이 이 권고를 수용해 공식 승인하면 그때부터 실제로 사람들 팔에 백신 주사를 접종할 수 있다.

CNN은 몇 시간 내로 레드필드 국장이 ACIP의 권고를 승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앞서 또 다른 정부기구인 식품의약국(FDA)은 전날인 11일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 승인(EUA)을 내렸다. CDC는 FDA가 긴급사용을 승인한 이후 백신 사용을 권고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CDC가 이날 중 최종적으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하면 미국에서는 14일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부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그램 ‘초고속 작전’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구스타브 퍼나 육군 대장은 월요일인 14일 오전부터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미 전역의 145개 배송지에 도착하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역별로 이르면 14일부터 긴급 접종이 시작될 전망이라고 로이터는 내다봤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