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 치료제, 심장병에도 효과”

PDES 억제제
PDES 억제제 [연합뉴스 자료사진]

실데나필(제품명 비아그라)과 타다라필(제품명 시알리스) 등 포스포디에스테라제5(PDE5: phosphodiesterase5) 억제제 계열의 발기부전 치료제가 심혈관 질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4일 의학 뉴스 포털 메드페이지 투데이(MedPage Today)에 따르면 미국 컬럼비아 대학 메디컬센터 비뇨기과 전문의 앨버트 하 교수 연구팀은 발기부전과 함께 심장 질환이 있을 땐 발기부전 치료제가 심부전, 심근경색, 사망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2011~2016년 사이에 발기부전과 함께 관상동맥 질환(coronary artery disease) 진단을 받은 4만1천286명을 대상으로 추적 연구를 진행했다.

이 중 6751명에게는 발기부전 치료제 타다라필, 1만2천214명에게는 실데나필이 처방됐고 나머지 2만2321명에게는 PDE5 억제제 계열의 발기부전 치료제가 처방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5년간 이들의 심부전, 심근경색 발생률과 사망률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타다라필 그룹은 발기부전 치료제가 처방되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부전과 심근경색 발생률이 각각 33%, 25%, 사망률이 4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데나필이 처방된 그룹은 대조군보다 심부전과 심근경색 발생률이 각각 22%, 12%, 사망률이 35% 낮았다.

타다라필 그룹과 실데나필 그룹을 비교했을 때는 타다라필 그룹이 실데나필 그룹보다 심부전과 심근경색 발생률이 각각 15%, 14%, 사망률이 15% 낮았다.

이 연구 결과는 뉴욕에서 열린 미국 비뇨의학 협회(American Urological Association)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