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집권 1년…미국인 절반, 취임 이후 ‘좌절’

CBS 여론조사…경제·인플레 정책에 ‘불만’ 집중돼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집권 1년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이 ‘좌절’이라는 평가를 내놓았다는 조사 결과가 16일 나왔다.

CBS 방송이 지난 12~14일 미국의 성인 209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좌절’을 느꼈다는 답변이 전체 응답자의 50%를 차지했다.

‘실망’이라는 답변은 49%, ‘불안’은 40%로 각각 나타났다. ‘만족’은 25%에 불과했다.

"바이든 집권 1년…미국인 절반, 취임 이후 '좌절' 느껴" - 2

특히 응답자의 대부분은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 정책과 인플레이션에 불만이 집중된 것으로 드러났다.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정책에 대한 지지율은 38%에 불과, 그의 평균 지지율을 밑돌았다. 물가 문제에 대해선 응답자의 30%만이 그를 지지했다.

또 응답자의 58%는 바이든 행정부가 경제 문제에 충분히 집중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고, 65%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이 부족하다고 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의 기록적 확산으로 비상이 걸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문제와 관련해서도 응답자의 36%만이 정부가 잘 대응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64%는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도 49%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불만 이유로는 69%가 ‘관련 정보가 혼란스럽다’는 점을 꼽았고, ‘백신 의무화를 밀어붙이고 있다’는 답변도 61%에 달했다. ‘미국이 오미크론에 대비되지 못했다’는 지적 역시 47%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