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인프라법안 심사 나서…초당적 처리 난망

공화당과 협상 난항 속 “조속한 타결 없으면 독자 처리” 압박

조 바이든 대통령이 역점 추진해온 인프라 투자 법안을 놓고 민주-공화 양당의 힘겨루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민주당이 이끄는 하원이 법안 심사에 나서기로 했다.

협상이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초당적 타협에 실패할 경우 여당이 독자 처리를 시도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공화당에 보내 압박에 나서는 모양새다.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부 장관은 6일 CNN 방송과 인터뷰에서 인프라 협상과 관련, 하원은 공화당의 지지 여부와 관계없이 전체 표결을 위한 준비 과정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은 여전히 초당적 인프라 법안을 마련하는 데 희망적”이라면서도 하지만 하원 주택·교통·인프라 위원회는 9일부터 인프라 법안에 대한 축조심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랜홈 장관은 공화당이 백악관과의 논의에서 시간을 끌며 협상을 지연시키고 있다면서 “당혹스럽다”고 비판했다.

또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 것은 대통령의 레드라인”이라며 의회의 행동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원의 법안 심사 착수를 거론하며 초당적 합의를 거듭 강조한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의 다른 각료들도 초당적 합의와 조속한 타결을 강조했다.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은 이날 ABC 방송에 출연해 협상과 관련해 고정된 마감시한은 없다면서도 “이것을 영원히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빠른 타결을 주문했다.

다만 그는 입법 실현은 “과학보다 예술에 더 가깝다”며 “지금 양측 모두 선의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우리는 초당적 합의를 얻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피트 부티지지 교통장관은 CBS 방송과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것(인프라 법안 처리)을 초당적으로 하는 것을 강력히 선호한다”고 강조했지만, 인프라 법안의 액수와 범위에 대해선 공화당과 아직 많은 격차가 있다고 인정했다.

제니퍼 그랜홈 연방 에너지부 장관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