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 항공사에 양국간 여객기 증편 허용

미국 정부가 중국 항공사의 양국 간 여객기 운항서비스 증편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연방 교통부는 양국을 오가는 중국 항공사의 주간 운항 편수를 현재의 8편에서 12편으로 늘리는 것을 허용할 방침이라고 이날 밝혔다.

중국 정부도 미국 항공사에 대해 주 12편의 왕복 항공편을 허용하고 있는데, 이에 맞춘 것이다.

미 교통부는 “중국의 항공 여행 통제가 양국 간 항공 시장에 엄청나게 큰 영향을 미쳐왔다”며 “이번 조치의 목표는 양국 항공 서비스 시장의 점진적이고 광범위한 재개”라고 설명했다.

앞서 중국은 코로나19 이후 취해온 자국민에 대한 국경 통제를 올해 1월 푼 뒤 3월에는 외국인 관광객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그동안 중국은 미국 측에 항공노선 증편을 요구해 왔으나 미국이 거절했다. 중국은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영공을 통과하는 북극항로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 항로를 거치지 못하는 미국 항공사로선 비용면에서 중국 항공사와 경쟁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현재 양국 간 정기 여객기를 운항하는 미국 항공사는 아메리칸항공·델타항공·유나이티드항공이 있고, 중국 기업으로는 샤먼항공·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남방항공·동방항공이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미국과 중국이 1979년 수교를 맺은 이후 양국 관계가 가장 악화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미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적잖은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작년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만나 관계 정상화를 위한 소통에 나서기로 했지만 이후 정찰위성 논란 등으로 두 나라의 관계는 다시 경색됐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번 조치에 대해 “미국과 중국이 최근 요동친 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인 가운데 나온 작은 양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