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자들, 한국여행 가고 싶은데…

한국관광공사 뉴욕지사 설문…”코로나19 위기극복 효과”

소비자 24%-여행업 종사자 38%, 한국여행 선호도 개선

14일 자가격리 등 여러 장애로 실제 수요로는 안 이어져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 여행업계 종사자와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 한국 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관광공사 뉴욕지사(지사장 용선중)는 19일 미국 여행업계 종사자 250명과 일반 소비자 4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5일부터 30일까지 각각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우선 여행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37.8%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한국 여행 선호도가 높아졌다고 답했다. 19.1%는 ‘매우 선호’로, 18.7%는 ‘약간 선호’로 변화됐다고 각각 밝혔다. 54.9%는 ‘변화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23.8%(10.8% 매우 선호, 13.0% 약간 선호)가 같은 반응을 보였다.

여행업계 종사자의 77.6%는 소비자들에게 한국 여행을 추천할 의향이 있으며, 72.0%는 한국으로의 여행상품을 판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일반 소비자의 61.0%는 여행 목적지로서 한국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13%는 올해에, 41.0%는 내년에 해외여행을 할 의향이 있다고 각각 답했다. 20.5%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이전에는 해외여행 의향이 없다고 했다.

한국관광공사 뉴욕지사는 한국 여행에 대한 선호도 향상에 대해 “한국이 초기의 코로나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이제는 방역 모범국으로서의 국격이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다만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한국 관광에 대한 선호도 향상이 실제 여행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방한 관광객 수는 급감했다.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누계 방한 관광객 수는 210만명으로 전년 동기의 696만명보다 69.8%나 줄었다.

이번 조사는 한국관광공사 뉴욕지사가 온라인 일간 여행신문인 ‘인사이더 트래블 리포트'(Insider Travel Report)와 여행 전문 컨설팅회사인 ‘블루 오션 렌즈'(Blue Ocean Lens)에 의뢰해 이뤄졌다.

한국관광공사 뉴욕지사는 코로나19 사태 와중에도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한국 여행지 소개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유명인 마케팅 차원에서 미 PBS방송 PD이자 ‘트레블스 위드 달리'(Travels with Darley)쇼 한국편’을 지난 5월1일 방영한 달리 뉴먼을 최근 명예 홍보대사로 위촉, 한국 관광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미국 전역의 밀레니얼과 Z세대 가운데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로 선발, 위촉된 60명의 한국관광서포터즈들이 온라인상에서 한국 관광 홍보를 펼치고 있다. 부산에 거주하는 Z세대 미국인 유튜버 에이드리언 힐을 한국관광 명예 특파원으로 위촉했다.

또 미국 여행업계와 의료관광업계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한국관광설명회와 버추얼 세일즈 콜을 진행해 최신 방한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방한 관광상품 개발 지원 및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뉴욕 타임스 스퀘어 광고(자료사진)
[한국관광공사 뉴욕지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