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의 나라’, 빈병 부족에 맥주 못 만들 지경

독일, 우크라 전쟁 여파와 재활용 부진에 공병 확보 비상

‘맥주의 나라’ 독일의 맥주 업체들이 공병 부족으로 맥주 생산에 애를 먹고 있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9일 보도했다.

독일은 환경보호를 위해 캔보다는 병 재사용 확대를 규정한 재활용법을 시행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비협조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맥주 업체들이 공병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독일은 공병 재활용을 위해 병당 8유로센트(약 107원)의 공병 보증금 반환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공병 회수율이 극히 저조한 상태이다.

그는 재활용법에 따라 판매하는 맥주의 80% 정도가 병맥주인 상황에서 공병 회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면서 특히 소규모 양조장에는 치명적이라고 한탄했다.

대형 양조업체인 벨틴스도 공병 회수율이 3∼4%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새 병 가격도 급등하고 있어 맥주 업체들의 병 확보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전쟁으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벨라루스의 맥주병 생산과 공급이 급감하면서 가격이 80% 넘게 급등했다.

이에 따라 독일양조협회는 방송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병 반납 캠페인까지 벌이고 있다.

NYT는 공병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보증금을 인상하는 방안도 제시됐지만, 유통되는 공병의 규모를 고려하면 절차만 더 복잡하게 만들 뿐이라는 반론이 나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NYT는 트럭 운전사 부족과 연료비 증가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 독일 맥주 업체들이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지만, 맥주 소비가 줄어드는 상황이어서 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독일 연방통계청에 따르면 독일 맥주 소비량은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1993년보다 24% 가까이 감소했다.

세계 최대 맥주축제 독일 '옥토버페스트' (CG)
세계 최대 맥주축제 독일 ‘옥토버페스트’ (CG) [연합뉴스TV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