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확산에 새학기 시작부터 수업 파행

조지아주 4개 카운티 온라인 수업 전환…병원은 인력 부족

하루 평균 확진 12만명대…SF 식당·술집 접종증명 의무화

미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에 따라 11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의 롱비치 캘리포니아 주립대 이동식 백신 접종소에서 직원이 백신 접종 기록을 입력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에 따라 11일 캘리포니아의 롱비치 캘리포니아 주립대 이동식 백신 접종소에서 직원이 백신 접종 기록을 입력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미국에서 전염성 강한 인도발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 변이’가 확산하면서 새 학년도 수업이 시작하자마자 파행하고 병원은 의료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미국에서는 8월로 접어들며 일부 지역에서 초·중·고교의 여름방학이 끝나고 새 학년도 대면수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일부 학교에선 새 학기가 시작하자마자 수업이 파행하고 있다고 CNN은 12일 보도했다.

미시시피주의 경우 4400여명의 학생이 격리에 들어갔다. 이달 초 코로나19에 노출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조지아주에서는 풀턴 카운티 교육구에 속한 14개 도시 전체가 ‘지역사회 전파가 높은 지역’ 기준을 초과하면서 이날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모든 학교로 확대됐다. 클레이턴 카운티의 켐프 초등학교는 이번 한 주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기로 했고, 깁슨의 한 학교도 이달 20일까지 가상으로 수업을 하기로 했다.

또한 메이컨, 탈리아페로(Taliaferro), 글래스콕, 탈봇카운티 등 4개 카운티는 대면수업을 중단하고 전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했다.

병원에는 코로나19 입원 환자가 넘쳐나는 가운데 의료 인력 부족이 발목을 잡고 있다.

미시시피대학 의료센터에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시작 뒤 가장 많은 코로나19 환자가 입원한 가운데 이 병원은 간호 인력 확보가 최대 고충이라고 밝혔다.

의료·수술용 침상과 중환자실 침상이 있지만 간호 인력이 부족해 쓰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는 11일 2500명이 넘는 의료 인력을 주 전역의 병원에 배치한다고 발표했다. 애벗 주지사는 “우리 병원들이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제대로 인력이 충원되고 지원받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지난달 29일 미 샌프란시스코의 한 업소에서 종업원이 고객에게 입장하려면 백신 접종카드가 필요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지난달 29일 샌프란시스코의 한 업소에서 종업원이 고객에게 입장하려면 백신 접종카드가 필요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오리건주의 경우 중환자실이 약 90% 찬 가운데 일부 병원은 남은 중환자실이 채 5곳이 안 된다고 케이트 브라운 주지사가 밝혔다.

코로나19의 확산세는 계속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 기준 최근 7일간의 하루 평균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를 12만4234명으로 집계했다. 2주 전보다 86% 증가한 것이다.

특히 플로리다·루이지애나·하와이주는 팬데믹 이후 하루 확진자가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입원 환자는 2주 전보다 82% 늘어난 6만8천861명, 하루 사망자는 75% 증가한 552명으로 각각 집계됐다.

또 워싱턴포스트(WP)는 자체 분석 결과 백신 접종률이 높은 카운티에 있는 주민의 3분의 2가 코로나19 핫스폿(집중 발병지역)에 살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핫스폿은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에 국한되면서 코로나19 확산이 백신 미접종자의 문제였지만, 델타 변이가 면역이 더 많이 이뤄진 지역에도 퍼지면서 전국적인 우려 사안이 됐다는 것이다.

WP는 백신 접종률이 가장 높은 상위 4분의 1에 속하는 카운티(인구의 54% 이상이 접종한 곳)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7월 4일에는 이 카운티 주민의 4%만이 핫스폿에 속해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서부 해안 주요 도시와 플로리다주 남부, 뉴욕∼보스턴 구간에서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이들 카운티 주민의 3분의 2가 핫스폿에 속하게 됐다.

이 같은 확산에 맞서 방역 규제는 강도를 높이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시는 이날 식당과 술집 등에 입장할 때 백신 접종 증명 제시를 의무화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미국 주요 도시 중 이를 의무화한 것은 샌프란시스코가 처음이다.

이에 따라 오는 20일부터 12살 이상 주민이 식당, 술집, 체육관, 극장 등 실내에 입장하거나 1000명이 넘는 대규모 행사에 참석하려면 백신 접종을 마쳤다는 증빙을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이미 지난달부터 수백개 술집이 자체적으로 고객에게 이런 증빙을 요구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