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갈릴레오보다 100년 먼저 중력 연구”

다빈치 저작 ‘코덱스 아룬델’ 메모 해독…칼텍 교수 논문 발표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남긴 중력과 관련한 스케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남긴 중력과 관련한 스케치 [영국박물관 제공]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인류 최초로 지구 중력을 수학적으로 연구한 사실이 확인됐다.

뉴욕타임스(NYT)는 17일 캘리포니아공과대학(CIT, 칼텍) 연구팀이 다빈치가 남긴 고문서 ‘코덱스 아룬델’의 스케치를 해독한 논문에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논문에 따르면 다빈치는 1478년에서 1518년 사이에 남긴 과학 관련 저작 코덱스 아룬델의 143쪽 가장자리에 항아리에서 구슬이 떨어지는 상황을 묘사한 스케치와 함께 삼각형 도형 메모를 남겼다.

다빈치는 항아리가 수평 이동을 시작한 지점을 대문자 ‘A’로 표시한 뒤 항아리의 이동과 함께 구슬이 낙하한 지점에 수직선을 연결했다.

다빈치의 실험에 따르면 수평 이동하는 항아리에서 낙하한 구슬들은 삼각형의 빗변을 형성한다.

CIT 연구팀이 기계로 재현한 다빈치의 항아리 실험
CIT 연구팀이 기계로 재현한 다빈치의 항아리 실험 [인터넷 캡처]

이에 대해 논문 저자인 모르테자 가리브 CIT 교수는 다빈치가 항아리 실험을 통해 ‘중력 가속도’를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항아리에서 낙하하는 구슬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 빠르게 떨어진다는 것을 스케치로 묘사했다는 것이다.

가리브 교수는 다빈치가 계산한 중력상수의 오차는 현대 과학에서 측정한 값과 10% 이내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500여 년 전의 수학 수준을 감안한다면 놀라울 정도로 정확하다는 이야기다.

중력과 관련한 다빈치의 스케치와 메모는 지금까지 중력을 처음으로 실험한 과학자로 알려진 갈릴레오 갈릴레이보다 100년 이상 앞선다.

가리브 교수팀의 논문은 매사추세츠공대(MIT)가 출판하는 과학 저널 ‘레오나르도’ 2월호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