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거장’ 영화감독 고다르 별세

향년 91세…마크롱 대통령 “국보 잃었다” 추모

프랑스 영화계에서 누벨바그(Nouvelle Vague) 사조를 이끌었던 명감독 장뤼크 고다르가 91세를 일기로 별세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3일 그의 지인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로이터는 “프랑스 뉴웨이브 영화의 대부가 13일 타계했다”며 “그의 대표작 ‘네 멋대로 해라’와 ‘사랑과 경멸’ 등은 영화의 지평을 넓혔고, 그의 전성기였던 1960대 이후 많은 우상파괴적 감독들에게 영감을 줬다”고 평가했다.

고다르는 1930년 12월 3일 프랑스 파리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프랑스인 의사였고, 어머니는 BNP파리바를 설립한 스위스 은행가의 딸이었다.

화면이 거칠게 흔들리는 ‘핸드 헬드’ 촬영법, 장면과 장면을 급작스럽게 전환하는 ‘점프 컷’, 실존주의적 대사 등 기존 영화의 문법을 거스르는 급진적이고 과감한 연출로 주목받았다.

그는 “무언가를 어디서 가져왔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어디로 데려가는지가 중요하다”는 어록을 남기기도 했다.

고다르처럼 영화적 전통을 파괴하는 방식을 이어받은 이들로는 ‘택시 드라이버’의 마틴 스코세이지, ‘펄프 픽션’의 쿠엔틴 타란티노 등이 꼽힌다.

로이터는 “헝클어진 머리와 굵은 뿔테 안경 차림의 고다르는 영화감독과 배우를 일류 화가나 문학의 대가와 같은 반열에 올려놓은 진정한 혁명가였다”고 언급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고다르는 누벨바그 영화인 중 가장 뛰어난 우상 파괴자이자 천재였다”며 “우리는 오늘 국보를 잃은 것”이라고 추모했다.

장뤼크 고다르/Keystone via 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