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때문에 지구 자전축이 움직였다”

연구논문…빙하녹아 지구질량분포 바뀐 탓

“인류세의  특성…일상생활에는 영향 미미”

나사가 촬영한 지구 위성사진. 과학자들은 지구가 인류의 영향이 눈에 띄게 드러나는 인류세에 진입했다는 진단을 내리고 있다.[EPA=연합뉴스]

나사가 촬영한 지구 위성사진. 과학자들은 지구가 인류의 영향이 눈에 띄게 드러나는 인류세에 진입했다는 진단을 내리고 있다.[EPA=연합뉴스]

기후변화로 인한 빙하 감소 때문에 지구 자전축이 움직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과학원 지구과학연구소 연구진에 따르면 지구 자전축은 1990년대와 비교했을 때 동경 26도로 3.28밀리각초(1밀리각초는 각도 1도의 360만분의 1)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3일 보도했다.

앞서 미 항공우주국(NASA) 인공위성 ‘그레이스’의 중력 데이터는 인류 활동이 2005년과 2012년 자전축 이동에 영향을 줬음을 보여준 바 있다.

연구진은 1995∼2020년 자전축 이동 속도가 1981∼1995년 대비 17배 빨라졌으며, 자전축 이동 방향도 남쪽에서 동쪽으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자전축이 이동하게 된 요인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빙하가 대규모로 녹아 바다로 흘러내려 간 사실을 꼽았다.

녹아내리는 빙하 바라보는 북극곰[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녹아내리는 빙하 바라보는 북극곰[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인류가 지하수를 끌어쓴 것도 자전축 변화에 영향을 줬다고 연구진은 짚었다.

연구진은 “지난 50년간 인류가 식수용·농업용으로 사용한 지하수는 18조t에 달하지만 채워지지 않았다”면서 “퍼 올린 지하수는 대부분 바다로 흘러가는데, 이로 인해 지구 전체 질량이 재분배된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과거에는 자전축이 해류 변화나 맨틀 대류 등 자연적인 요인으로만 움직였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는 인류 활동이 지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뱅상 험프리 스위스 취리히대 교수도 인류 활동으로 질량 분포가 크게 바뀌면서 자전축이 이동했다면서도 “다만 자전축 이동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만큼 크진 않다”고 말했다.

일부 과학자는 지구가 ‘인류세'(Anthropocene)에 진입했음을 선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류세는 인류 활동이 지구 환경을 바꿔놓은 지질시대를 일컫는 말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달 22일 ‘지구물리학 연구회보'(Geophysical Research Letters)에 발표됐다.